日도쿄신문 보도
"공포심 조장해 통제 강화"
코로나 종식 후 100건 넘어 

공개 총살의 현장을 목격한 탈북자가 그린 그림. [도쿄신문 캡처]
공개 총살의 현장을 목격한 탈북자가 그린 그림. [도쿄신문 캡처]

북한에서 지난해 8월 코로나19 종식 선언이 발표된 후 공개 처형이 증가하고 있다고 12일 일본 도쿄신문이 보도했다.

이날 신문이 북한 내부 사정에 정통한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전한 내용에 따르면  "코로나19가 종식된 후 공개 처형이 빈번하게 이뤄지고 있으며 수는 100건을 넘을 것"이라고 한다. 

북한에서는 코로나19 사태 이전에는 매년 수십명의 공개 처형이 실시됐다. 세계에 코로나19 감염이 확산되던 시기에는 공개 처형이 열리지 않았다. 당국은 사람들이 모이면 감염이 확산될까 우려했기 때문이다.

북한에서 공개처형은 극형을 본보기로 보여줘 주민들의 공포심을 부추기고, 통제를 강화하려는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신문은 중국과의 국경을 접하고 있는 북한 북부 양강도 혜산 비행장에서 지난달 하순 남성 1명이 전시 물자, 의약품을 훔쳐 횡령한 죄로 공개 처형됐다고 알렸다. 처형 현장에는 당국의 지시로 지역 주민들이 모였다.

해당 비행장에서는 지난 8월 하순에도 남성 7명, 여성 2명이 공개 총살됐다. 2017년부터 올해까지 국가가 보유한 소 약 2000마리를 관리자에게 불법으로 구입해 식육 처리해 판매한 죄목이었다. 당시 공개처형 현장에는 2만 명 가까운 주민들이 처형장을 둘러싸고 모였다. 

특히 이와관련 북한 당국이 코로나19 대책으로 닫았던 국경을 단계적으로 열면서 인적 왕래가 활발해지자 한국 문화가 유입돼 치안이 혼란스러워 지는 점을 경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와관련 올해 들어서는 10대 청년이 공개 처형되는 사례도 있었다. 북한은 2020년 12월 한국 드라마, 음악 등 '한류'의 시청·유포를 금지하는 '반동사상문화비난법'을 제정했으며 이 법을 청년이 저촉했다는 것이다.

또 북한은 올해 들어 불시 검사를 통해 다수 주민을 휴대전화로 내부 문건, 사진을 국외로 유출한 죄로 구속했으며 사법당국이 이들을 조만간 간첩죄로 공개 처형 할 것이라는 소문도 퍼지고 있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