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철 "당과 생각 다르면 백의종군을, 왜 의원직까지 갖고 가려 하나"
"20대 총선서 안철수 바람으로 당선되고도 안철수 욕하고…인간으로서 이해 안가"
양당 통합 전 바른정당서는 '김현아 특별법' 추진한다며 "비례대표 소신" 강조
'제명 거부' 한국당엔 "제1야당으로서 치졸" 비난…국민의당 출당 논쟁 이후 침묵

바른미래당 소속으로 민주평화당과 활동 중인 비례대표 이상돈, 박주현, 장정숙 의원.(사진=연합뉴스)
바른미래당 소속으로 민주평화당과 활동 중인 비례대표 이상돈, 박주현, 장정숙 의원.(사진=연합뉴스)

김동철 바른미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22일 당내 민주평화당파 비례대표 의원 3인방(박주현·장정숙·이상돈)의 '출당 요구'에 대해 "안철수가 싫고 바른미래당과도 생각이 다르다면 민평당에 백의종군하면 되는 것 아닌가"라며 왜 의원직까지 가지고 가려고 하나"라고 공박했다.

김동철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세 비례대표 의원을 겨냥 "법정신을 무시하고 비판하는 언행을 자제해 달라"면서 "민평당에 조용히 계시면 의원직 사퇴는 요구하지 않겠다"고 경고한 뒤 이같이 밝혔다.

그는 앞서 "(비례 3인방이) 지금까지 숱하게 안철수 전 서울시장 후보를 비난하고 바른미래당에 대해 여러 가지 좋지 않은 이야기를 했는데도 저희는 이것을 언급하는 것 자체가 부적절하다고 생각해 언급하지 않았다"면서도 "계속해서 문제제기를 하기 때문에 단호한 입장을 밝히겠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이 분들은 지난 총선에서 국민의당 소속으로 당선됐다. '안철수 바람'으로 당선됐다"며 "그런데도 안 전 후보를 욕하고 바른미래당을 비판한다. 저는 인간으로서 도저히, 어떻게 이런 일이 있을 수 있는지 차마 이해가 안 간다"고 날을 세웠다.

김동철 바른미래당 비상대책위원장.(사진=연합뉴스)
김동철 바른미래당 비상대책위원장.(사진=연합뉴스)

김 위원장은 "현행 공직선거법이 비례대표 의원이 당적을 옮기기 위해 탈당하면 자동으로 의원직을 상실하도록 한 것은 이해관계, 시대적 조류에 따라 당직을 옮기지 말라는 것"이라며 "이것이 법정신"이라고 일갈했다.

하지만 바른미래당의 전신인 바른정당이 당 정체성을 거부하는 비례대표 의원에 대해 '상반된' 조치를 내놓은 바 있어 세칭 내로남불, 이중잣대라는 비판이 제기된다. 이른바 '김현아 특별법'이다.

지난해 1월20일 바른정당은 창당준비회의에서 김현아 당시 새누리당 비례대표 초선 의원을 끌어오기 위해 "동일한 당내에서 분당 탈당으로 인한 새 정당이 만들어질 경우 비례대표 본인이 당적을 버리고 탈당하더라도 의원직을 유지할 수 있는 법을 발의하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법안 추진의 근거로는 "새로운 정당을 만드는 과정에서 비례대표 의원들이 소신 있게 행동하지 못한다"며 "비례대표들도 양심적으로 본인의 소신에 따라 정치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헌법정신에 근거한 것"이라고 했었다.

김현아 의원은 이후 새누리당, 그 후신인 자유한국당 당적으로 바른정당 활동을 하면서 비례대표 의원직을 사수하는 한편 당 지도부에 출당·제명을 요구하며 버텨왔다.

이를 응원하던 바른정당은 창당을 완료한 같은해 5월23일에도 조영희 당시 대변인 논평에서 김현아 의원 소속 상임위원회가 변경된 것에 대해 "차라리 제명해 무소속으로 활동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상임위 활동을 강제로 중단시켰다"면서 "제1야당으로서 보여서는 안 될 치졸한 태도"라고 비난한 바 있다.

하지만 한국당은 김 의원 출당 요구에 대응하지 않았다. 대선 이후에는 바른정당에서 2차·3차 탈당 행렬이 이어져 세가 위축되고, 국민의당과의 통합 논의가 활발해지자 김 의원 출당 논쟁은 물론 본인의 출당 요구도 잠잠해졌다.

바른정당 활동을 고집하다가 자유한국당에 잔류한 김현아 비례대표 의원.(사진=연합뉴스)
바른정당 활동을 고집하다가 자유한국당에 잔류한 김현아 비례대표 의원.(사진=연합뉴스)

오히려 연말부터 국민의당 내부에서 비례대표 3인 출당 논쟁이 일기 시작하자 바른정당은 비례대표 출당론에 더 이상 불을 붙이지 않았다.

양당 통합 이전인 올해 1월19일 유승민 당시 바른정당 대표는 CBS라디오에 출연한 가운데 "한국당에 김 의원이 비례대표로 있는데, 저희들과 뜻을 같이 했다가 출당을 안 시켜줘서 당에서 완전히 왕따를 당하고 있다"면서도 "(국민의당) 비례대표 출당 문제는 아직은 입법적 통합이 안 됐으니까 안철수 대표나 국민의당이 알아서 할 문제"라고 말했다. 유승민 전 대표는 통합 후 바른미래당 공동대표를 맡으면서도 비례대표 3인 출당 문제에 불(不)개입으로 일관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