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가 전날 이언주 전 의원의 일부 발언들에 대해 징계를 의결하자 당사자인 이 전 의원 뿐 아니라 홍준표 대구시장 등 당내 일부 인사들도 적절치 않다며 공개 비판에 나섰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26일 자신이 개설한 온라인 소통 플랫폼 '청년의꿈' 코너에서 "이언주님이 방송에서 소신 발언을 하셨다는 이유로 징계를 당했다고 한다"는 질문에 "내부 입막음용 징계는 반민주주의"라고 답했다.

김웅 국민의힘 의원도 이날 KBS 라디오에서 "유명한 윤리위"라며 "도대체 이렇게 당파적이고 편파적인 윤리위는 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또 "정치인은 말이 도구이고 말이 무기다. 정치인한테 말을 하지 말라고 이야기하는 것은 정치하지 말라는 것과 같다"면서 "총선 폭망론 얘기했다고 그러면 옛날에 임진왜란 일어나기 전 왜가 쳐들어올 것 같다고 그렇게 보고하는 관찰사에 대해서 죽였어야 하나? 그러니까 그런 것 자체가 사실은 지금 당 지도부가 조급한 것 같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중앙윤리위는 전날 이 전 의원의 발언이 윤리위 규정 제20조 징계 사유에 해당하는 것으로 판단한다며 '주의 촉구' 징계를 의결했다고 밝혔다. 윤리위 규정 제20조는 '당에 극히 유해한 행위를 했을 때, 당헌·당규를 위반해 당 발전에 지장을 초래하거나 그에 따라 민심을 이탈하게 했을 때, 정당한 이유 없이 당원으로서 의무를 이행하지 않거나 당의 위신을 훼손했을 때' 징계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윤리위는 이 전 의원의 세 가지 발언이 징계 대상이라고 했다. 이 전 의원이 BBS 라디오에서 "이렇게 계속 가면 총선은 더욱 힘들어질 것이다. 거의 '폭망'일 것"이라고 말한 점, CPBC 라디오에서 "(2차 개각은) 대통령한테 줄 잘 서고 잘 보이면 장관이 된다는 메시지를 주는 것 같다. 어떠한 애정과 비전도 없이 그냥 자리 하나 나한테 충성하는 사람 나눠주는 식으로"라고 말한 점, MBC 라디오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처리수 방류를) 국민들 대다수가 반대하는데 대통령은 국민들의 의사를 배신하고 '대통령은 대외적으로 그런 역할을 충실히 했다', 이 자체가 헌법 정신 위반"이라고 말한 점 등이다.

이 전 의원은 SNS에 올린 입장문에서 "징계 예고도 받지 못했고 소명 기회도 없었지만 굳이 따지지 않겠다. 그럴만한 가치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라며 "객관적 사실에서 잘못된 건 없는 것 같은데 굳이 이유를 찾자면 자기들하고 생각이 다르기 때문이거나 대통령에 대한 불경죄 때문인 듯하다. 이 시대에 불경죄라니"라고 반발했다. 

이 전 의원은 "정치가 다수 국민 의사를 대변하지 못하면 폭망하는 게 맞다"며 "스스로 성찰하지 못하고 비판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당에 무슨 비전이 있겠냐, 국민의힘은 앞으로 자유라는 말을 입에 올리지 말라"고 직격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