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원식 국방부 장관 후보자가 종북, 좌익세력이 있느냐는 야당 의원의 질의에 "곳곳에서 활동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오는 27일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정성호 의원은 신 후보자에게 '현재 야당이 종북세력, 좌익세력이라고 생각하느냐'고 서면질의했다. 이에 대해 신 후보자는 "우리 사회 곳곳에 종북세력, 좌익세력이 활동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이 거듭 '공산 전체주의 세력과 이에 맹종하며 조작선동으로 여론을 왜곡하고 사회를 교란하는 반국가세력들이 여전히 활개치고 있다'고 발언한 데 대한 동의 여부에도 신 후보자는 "동의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아직도 사회 곳곳에 여론을 왜곡하고 사회를 교란하는 반국가세력이 있다"고 강조했다.

신 후보자는 '윤석열 대통령이 말하는 공산 전체주의 세력과 그 추종세력, 반국가세력에 민주당이 포함된다고 보느냐'는 질의에 대해선 "윤석열 대통령이 특정 정당을 언급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신 후보자는 이날 국회 국방위원회에 제출한 서면답변에서 지난 2019년 9월 '태극기 집회' 도중 자신의 '문재인 모가지 따는 건 시간 문제' 발언과 관련한 야당 의원들의 질문에 "일부 과한 표현에 대해서는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신 후보자는 "야인 시절 개인 신분으로 문재인 정부의 국방정책이 우리 국방에 부정적 영향을 끼쳤다는 점을 지적하는 취지였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의 9·19 남북군사합의는 군사적 취약성이 매우 많기 때문에 반드시 파기해야 한다고 밝혔다. 신 후보자는 "9·19 군사합의는 우리 군의 군사적 취약성을 확대시킨 잘못된 합의"라며 "북한이 의도적이고 반복적으로 위반하고 있는 상황으로, 폐기를 통해 북한의 위협 대응을 위한 군사대비태세를 강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신 후보자는 "취임하게 된다면 9·19 군사합의로 인해 발생한 군사적 취약성을 전반적으로 검토하여 추가 보완할 것이 있다면 최단기간 내 보완하겠다"면서 "(군사합의를) 효력 정지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만, 국방부 단독으로 결정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닌 만큼, 효력정지 문제는 유관부처와 종합적으로 검토해 나갈 것"이라고 부연했다.

민주당 이재명 의원이 '과거 극우 집회에 수 차례 참석하고, 최근까지도 극단적 주장을 끊임없이 펼친 후보자가 임명될 경우 군의 정치적 중립성이 크게 훼손될 우려가 크다는 여론이 있다'고 지적한 데 대해선 "안보 원칙주의자로서 안보를 철저히 지켜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이었다. 취임하면 국무위원으로서 정치적 중립을 철저히 준수하겠다"고 답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