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와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가 21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김진표 국회의장과 함께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 개표 중 논란이 된 표를 검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와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가 21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김진표 국회의장과 함께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 개표 중 논란이 된 표를 검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친명계 의원들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에 가결표를 던진 의원들의 실명을 거론하며 공개적으로 보복을 주장하고 나서 내홍이 한층 극심해지고 있다.

서영교 민주당 최고위원은 25일 MBC 라디오에서 "(비공개 의원총회에서) 설훈 의원이 스스로 격양돼 '내가 이재명을 탄핵한 것'이라고 발언해버렸다"며 "가결표를 던진 것은 해당 행위로, 이에 대한 당의 당헌당규상의 절차가 있기 때문에 거기에 맞춰서 (징계 등이) 진행돼 나갈 수 있다"고 말했다.

서 최고위원은 "지금 (민주당의) 이런 상황은 가결표를 던진 일부 의원들 때문에 만들어진 상황"이라며 "(부결을) 당론으로 하지 않았을 뿐이지 당론이나 마찬가지로 절차를 밟아왔다. 그런데 몇몇 가결표가 당에 혼란을 가져온 것"이라고 말했다.

'이 상황을 책임 질 사람들은 가결표를 던진 의원들이란 뜻인가'라는 진행자 물음에 서 최고위원은 "그렇다"고 답했다.

서은숙 민주당 최고위원도 같은날 CBS 라디오에 나와 "공개적으로 (체포동의안에) 가결 투표를 했다고 밝힌 의원에 대해서는 그에 상응하는 조치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부결을) 당론으로 의결하지는 않았지만, 의원총회에서 박광온 원내대표가 '부당한 정치 탄압에 대해서 의원님들께서 부결해 주실 것을 요청드린다'고 말했었다"며 "당론으로 부결을 의결하지 않아서 자율투표로 보시는 것 같지만 이번 투표는 자율투표가 아니었다"고 강조했다.

또 징계 수위는 친명계 일색인 당 지도부가 결정할 일이라면서 "적절한 기구에서 (징계 수위 논위가) 이뤄질 것"이라고도 했다.

비명계는 '적반하장'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김종민 의원은 이날 BBS 라디오에서 당이 가결표를 던진 의원들을 징계하는 것과 관련해 "민주주의에서 탈선하는 것"이라며 "자기 주장을 남에게 강요하는 독재 행위다. 절대 하면 안 되는 일"이라고 말했다.

조응천 의원도 같은날 KBS 라디오에서 "방탄 프레임을 깨고 우리 당이 제대로 된 방향으로 가기 위한 정치적 행동이었다"며 "(불체포특권 포기)는 혁신위원회 1호 안건이었고, 의원총회에서도 추인을 했다. 해당 행위가 되려면 당 대표나 의원총회에서 불체포특권 포기를 번복하겠다는 점을 명확히 하고 그렇게 할 수밖에 없는 이유를 국민들께 설득하고 납득시키고 명확히 했어야 했다"고 말했다.

사실상의 내전에 돌입한 친명계와 비명계는 이 대표의 오는 26일 구속영장 실질심사 결과에 주목하고 있다.

영장 기각의 결과가 나올 경우 친명계는 가결표를 던진 비명계 숙청에 팔을 걷어붙이고 나서겠다는 심산이다. 이들은 "구속되든 말든 이재명 체제로 끝까지 갈 것"이라며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 체제는 상상도 안 한다는 입장이다.

특히 정성호 의원 등은 이 대표가 구속된다 하더라도 변호인 접견 등을 통해 당 관련 사안을 보고받으며 충분히 당무를 소화할 수 있다면서 '옥중공천' 시나리오까지 수면 위로 띄운 상황이다.

비명계는 총선 승리를 위해선 새 지도체제가 필요하다면서 이 대표를 더욱 거세게 흔들 준비를 하고 있다. 비명계 사이에선 이 대표가 구속되든 말든 비대위 체제가 불가피하다는 물밑 교감도 이루고 있는 걸로 전해졌다.

국민의힘에선 이 대표의 옥중공천으로 민주당이 끌려가는 경우가 총선에 유리하다고 보고 있다. 김웅 국민의힘 의원은 최근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만약 이재명이 옥중공천을 한다면 우리 당으로선 감사패라도 드려야 한다"며 "'민주당을 뽑아주면 이재명이 감옥에서 나오게 됩니다'라는 말만 반복해도 우리는 이기는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