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총에서 고성 내지르며 몸싸움까지
친명, 비명계 향해 "검찰과 야합"
비명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
구속땐 '옥중 공천' 여부 놓고 대립

21일 국회 본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체포동의안 가결 후 민주당 의원들이 이 대표 자리에 모여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21일 국회 본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체포동의안 가결 후 민주당 의원들이 이 대표 자리에 모여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을 21일 오후 실시한 결과 민주당 내에서 기권 무효를 포함해 최소 31표의 이탈표가 나온 가운데 당 내 친명(친이재명)계와 비명(비이재명)계 간 갈등이 격화하고 있다.

한밤중에 열린 의원총회에서 친명계 의원들은 날 선 분노를 쏟아낸 데 이어 의원총회에서 비명계와 격한 충돌을 빚었다. 그리고 결국 원내지도부가 총사퇴하기에 이르렀다.

의총장 안에서는 친명계 의원들은 가결 책임론을 두고 비명계 의원들을 향해 고성을 내지르기도 해 내분이 격화되는 모습을 보였다.

의총장에서 친명계는 '원내 지도부 사퇴'를, 비명계는 '당 지도부 사퇴'를 각각 주장하며 설전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그래픽]
[연합뉴스 그래픽]

일부 의원들 사이에는 몸싸움도 벌어졌고, 한 3선 의원은 "탈당 선언을 하겠다"고 외치며 퇴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의총장 현장에 있었던 한 의원은 "살벌하다. 누구 하나 죽일 것 같다"며 현장 분위기를 전했다.

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 등 원내 지도부는 체포동의안 가결 상황에 대한 책임을 지겠다며 의총 자리에서 사퇴 의사를 밝혔다.

친명계 의원들은 이날 표결 결과를 놓고 비명계로 화살을 돌렸다. 

민주당 수석사무부총장인 김병기 의원은 페이스북에 "역사는 오늘을 민주당 의원들이 개가 된 날로 기록할 것"이라며 "당대표의 자리를 찬탈하고자 검찰과 야합해 검찰 독재에 면죄부를 준 민주당 의원님들께 경의를 표한다"고 비꼬았다.

또 "민주당을 위해 어쩔 수 없었다는 강변은 하지 마라. 이완용이 '어쩔 수 없는 측면도 있었다'는 말과 별반 다르지 않다"고 비난했다. 

이수진(비례) 의원은 "너무 분하고 처참하다. 온몸이 찢기고 갈리는 마음"이라며 "기어이 윤석열 정권이 쳐놓은 덫에 이 대표를 내던져야 했느냐"라고 썼다.

강득구 의원도 "저는 그래도 동료 의원들을 믿었다"며 "망연자실"이라고 했다.

친명계 좌장 정성호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 ‘신장식의 뉴스하이킥’에 출연해 "정당하지 못한 (영장) 청구라는 설득에도 이재명 체제에 불만을 갖고 있던 의원들은 역시나 동의하지 못했던 것 같다"며 "소위 반명(반이재명) 의원들이 중심이 돼서 굉장히 조직적인 노력을 많이 한 것 같고, 차기 공천 관련 우려가 반영되지 않았나 생각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맞서 비명계는 본격적으로 이 대표 사퇴 목소리를 높일 것으로 보인다. 

한 중진 의원은 "이번 표결 결과는 '더 이상 이 대표를 감싸줘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는 의원이 많아졌다는 증거"라고 했고, 또 한 의원은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 한다"고도 말했다.

또다른 비명계 의원은 수도권 "표결 직전 '체포동의안을 부결해 달라'고 말한 이 대표의 모습은 '선사후당(先私後黨)'의 모습"이라며 "구속 여부를 떠나 밑바닥을 드러냈다"고 꼬집었다. 

이같은 민주당의 계파별 내분은 이 대표의 영장실질심사 이후로도 계속될 것으로 관측된다. 

영장이 발부되면 당 대표 부재 속에 현 지도 체제를 지키려는 친명계와 리더십 교체를 요구하는 비명계 간 갈등이 격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대표가 구속됐을 경우의 '옥중 공천'이 친명계 의원들의 생각으로 정리되고 있는 만큼 이에대한 친명과 비명 간의 극심한 계파 갈등도 충분히 예상되는 상황이다. 

반대로 영장이 기각되면 이 대표가 다시 당의 전면에 서서 총선까지 당을 진두지휘할 명분을 확보하지만 이 경우에도 이 대표를 중심으로 친명계와 지지층의 결집이 강해지면서 계파 간 대립이 격화할 수 있다.

민주당 내 계파간 대립과 갈등이 더욱 증폭할 경우 분당의 위기에 몰릴 수도 있다는 것이 정가의 관측이다. 

한편 여권으로선 영장 기각이 최악의 시나리오일 수 있다. 제1 야당 대표에 대한 검찰의 무리한 수사였다는 비판과 함께 총선을 7개월 앞둔 시점에 정치적 역풍을 맞게 될 수 있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