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부장검사 631명, 일반검사 36명 신규 보임
법무부 "업무 연속성, 전문성 강화 위해 일부 검사 유임"

[연합뉴스]
[연합뉴스]

전국 최대 검찰청인 서울중앙지검의 주요 특별수사를 책임지는 4차장검사에 고형곤(사법연수원 31기) 현 4차장이 유임됐다. 

법무부는 이날 오전 고검검사급 검사 631명, 평검사 36명 등 검사 667명에 대한 오는 25일자 신규 보임 및 전보 인사를 발표했다.

고형곤 4차장검사의 유임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연루된 백현동 개발특혜·대북송금 의혹, 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사건, '김만배 허위 인터뷰' 사건 등 현안 수사가 이어지는 만큼 지휘 연속성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또 수사와 공소유지 연속성을 위해 송경호(29기) 서울중앙지검장을 유임한 것과 같은 의도로도 분석된다.

서울중앙지검의 형사부 수사를 지휘하는 1차장검사에는 김창진(31기) 법무부 검찰과장이 임명됐다. 차기 검사장 승진 1순위로 꼽히는 자리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선거·노동 사건 등 공공수사를 이끌 3차장검사에는 김태은(31기) 대검찰청 공공수사기획관이 임명됐다.

2차장검사는 대검찰청의 '입'으로 언론 대응을 맡아온 박현철 대검 대변인이 보임됐다.

4차장 산하 부장검사들은 모두 교체됐다. '백현동 특혜 의혹' 수사를 맡는 반부패수사1부장에는 강백신(34기) 반부패수사3부장이 임명됐다. 강 부장검사는 중앙지검의 '대선개입 여론조작 사건' 특별수사팀장도 맡고 있다.

'돈봉투 살포 의혹'을 수사하는 반부패수사2부장은 최재훈(34기) 대검 범죄정보2담당관이, 곽상도 전 의원의 '50억 뇌물 의혹'을 수사하는 반부패수사3부장은 김용식(34기) 서울남부지검 부부장이 각각 맡는다.

엄희준(32기) 반부패수사1부장은 대검 반부패기획관으로, 김영철(33기) 반부패수사2부장은 대검 반부패1과장으로 자리를 옮겨 그간 진행해 온 특별수사를 지원하는 역할을 맡는다.

공공수사를 담당하는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1·2·3부장은 김종현(33기) 대검 형사정책담당관, 정원두(34기) 수원지검 공공수사부장, 임삼빈(34기) 광주지검 공공수사부장이 각각 맡았다.

서울중앙지검에서 '유아인 마약 사건'을 수사하는 강력범죄수사부장에는 김연실(34기) 인천지검 강력부장, 'KT 일감 몰아주기 의혹'을 수사하는 공정거래조사부장에는 용성진(33기) 법무부 형사기획과장이 각각 배치됐다.

'여의도 저승사자'로 불리는 서울남부지검의 2차장검사는 배문기(32기) 대검 감찰3과장이 맡는다. 단성한(32기) 남부지검 금융·증권범죄합동수사부장이 서울북부지검 차장검사로 이동하면서 하동우(33기) 인천지검 부부장이 자리를 이어받았다.

'쌍방울 대북송금 의혹'을 수사해온 수원지검 1차장엔 강성용(31기) 대검 반부패기획관이, 2차장엔 이정섭(32기)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장이 각각 보임됐다.

법무부는 "주요 현안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조직에 활력을 부여하는 전보 인사를 실시하되 업무 연속성과 전문성 강화, 조직의 안정적 운영 등을 위하여 일부 검사들은 유임했다"고 설명했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