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 18일 대대적 조직개편안 발표
유흥업소 주변 형사기동대 1300명 투입
기능 축소·통폐합으로 9000 치안인력 확보
강수대 역할 형사기동대가 소화키로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연합뉴스]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연합뉴스]
[연합뉴스 그래픽]
[연합뉴스 그래픽]

최근 잇따르는 흉악범죄로 시민들이 불안에 떠는 가운데 경찰청이 내근 부서를 축소·통폐합하고 강력팀 형사들을 우범지역에 투입하는 등 현장대응력을 강화하기 위한 대대적인 조직개편안을 18일 발표했다. 

우선 경찰은 행정·관리 업무를 하는 내근 부서를 통폐합하고 감축한 인력 2900여명을 순찰 등에 투입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경찰청 생활안전국과 교통국은 생활안전교통국으로, 수사국과 사이버수사국은 수사국으로, 형사국과 과학수사관리관은 형사국으로 통합한다. 

또 공공안녕정보국과 외사국은 각각 1개 과를 폐지하고 치안정보국과 국제협력관으로 명칭을 바꾼다.

시도청 역시 이같은 조직개편에 맞춰 기구를 축소하고 중복된 업무를 합친다. 경찰서 정보 업무는 시·도청에 통합되고 외사 역시 안보수사·정보 기능으로 넘기게 된다. 

이렇게 확보된 2600여명 인력으로 시·도청 범죄예방대응 소속의 기동순찰대(28개대)가 편성돼 다중밀집장소, 공원·둘레길 등 범죄취약지와 최근 특별치안활동으로 파악된 다중밀집장소 등에 집중 배치된다. 

나머지 300여명은 여성청소년 부서로 통합된 스토킹·가정폭력, 아동학대, 신상정보등록자 관리, 피해자 보호 업무 등의 특별예방 기능 강화에 투입된다.

또한 강력팀 형사들도 우범지역 순찰에 일부 투입된다.  시·도청과 경찰서 강력팀 일부 인력을 전환해 16개 부대 1300여명 규모의 권역별 형사기동대를 신설, 유흥업소 주변 등지에 투입돼 범죄 분위기를 사전 제압하고 조직범죄에 대응토록 한다. 

기동순찰대, 형사기동대 외에도 중심지역관서 등 지역경찰 운영 개선을 통한 순찰인력을 3200여명 더 늘리고 기존 경찰관기동대도 순찰에 투입하기로 했다. 여기에 기동순찰대와 형사기동대를 합치면 실제 순찰인력을 9000명 넘게 추가로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2004년 유영철 사건으로 확대 개편된 각 시·도경찰청의 강력범죄수사대는 범죄 대응보다는 예방에 초점을 맞춘 이번 조직개편의 골자에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됐다. 강수대의 역할은 형사기동대가 맡게 된다.

경찰청은 범죄 예방과 112신고 대응, 지구대·파출소를 총괄하는 '범죄예방대응국'도 신설했다. 18개 지방경찰청과 경찰서 259곳에도 범죄예방대응과가 만들어진다.

윤희근 경찰청장은 "이번 조직 개편과 더불어 자율방범대·지자체 등과의 협력 치안을 활성화해 현장 치안력을 보강하고, 물리력 대응 훈련 교관 증원 및 흉기 난동과 같은 상황 기반 교육프로그램을 도입하는 등 교육 훈련의 강도를 높여 현장의 대응 역량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번 조직 개편은 다음 달 국무회의를 거쳐 개정이 이뤄져, 내년 초 시행될 예정이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