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간회의 11월 북한서
러 천연자원부 장관 "北과 항공서비스 준비중"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부 장관. [연합뉴스]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부 장관. [연합뉴스]

지난 13일 열린 북러 정상회담으로 북러간 '무기거래'와 '군사협력' 등이 국제사회 의혹을 사고 있는 가운데 유엔안보리 상임이사국인 러시아의 외무장관이 "자신들은 안보리 결의와 무관하다"는 듯한 '무책임한' 발언을 쏟아냈다.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부 장관은 17일(현지시간) 국영 '로시야1' 방송 인터뷰에서 "우리는 북한에 제재를 선언하지 않았다. 안보리가 했다"며 "따라서 항의는 안보리에 하라. 우리는 북한과 평등하고 공정한 상호 작용을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그는 '러시아가 유엔 안보리의 대북 제재 결의를 해제할 것인가'라는 질문을 받고 이렇게 답했다.

그러나 유엔안보리에서 결의가 채택되기 위해선 5개 상임이사국이 만장일치로 동의해야 하며 , 상임이사국은 비토(Veto)권이라 불리는 거부권도 지녔다. 

북러 정상회담 이후 러시아와 북한이 군사 협력을 강화할 움직임을 보이는 가운데, 북한과 무기 거래에 나설 경우 유엔 안보리 제재 위반에 해당한다.

한편 이날 알렉산드르 코즐로프 러시아 천연자원부 장관은 텔레그램에서 러시아와 북한의 정부 간 위원회 회의가 오는 11월 북한 평양에서 열릴 것이라고 밝혔다.

또 코즐로프 장관은 러시아와 북한 간 항공 서비스를 시험하고 있다며 조만간 본격적 운영이 이뤄질 것이라고 전했다.

앞서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북러 정상회담에서 거론된 문제들을 체계적으로 논의할 정부 간 위원회 개최가 합의될 것이라고 예고한 바 있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키워드
#뉴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