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유리 가가린 전투기 공장 방문 알려 
'수호이-57' 등 공장 꼼꼼히 시찰
방명록에 "로씨야 항공 기술 발전상 체감" 
16일엔 블라디보스토크에서 태평양함대 시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5일 러시아 하바롭스크주 콤소몰스크나아무레시의 유리 가가린 전투기 공장을 방문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6일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5일 러시아 하바롭스크주 콤소몰스크나아무레시의 유리 가가린 전투기 공장을 방문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6일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김정은 위원장이 전투기에 탑승, 러시아측 관계자의 섦녕을 듣고 있다.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김정은 위원장이 전투기에 탑승, 러시아측 관계자의 설명을 듣고 있다.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5일 러시아 하바롭스크주 콤소몰스크나아무레시의 유리 가가린 전투기 공장을 방문, 러시아 항공 기술력에 찬사를 보낸 사실을 노동신문과 조선중앙통신 등 북한의 관영 매체가 대대적으로 보도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6일 자 전체 6면 중 3면을 할애해 김 위원장이 지난 15일 러시아 하바롭스크주 콤소몰스크나아무레시의 유리 가가린 전투기 생산공장을 참관한 소식을 알렸다. 

신문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러시아의 5세대 스텔스 전투기인 수호이-57(cy-57)에 탑승하고 5세대 전투기의 기술적 특성과 비행성능에 대한 구체적 해설을 듣는 등 꼼꼼하게 공장을 둘러보는 모습을 보였다. 

이 공장에서 생산되고 있는 여객기도 탑승했으며 4.5세대 전투기인 수호이-35(cy-35) 전투기의 시험비행도 참관했다.

신문은 "김 총비서가 러시아의 항공기술이 외부의 잠재적 위협을 압도하며 급속한 발전을 이룩하고 있는 데 대해 충심으로 되는 경의를 표하고 공장의 앞으로의 발전성과를 축원했다"라고 전했다.

신문은 "김 총비서가 공장 곳곳에 21년 전 이곳을 방문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영상·사진·문헌을 보면서 조로(북러) 친선의 강화 발전을 위해 불멸의 헌신과 노고를 바친 위대한 장군님(김정일)의 빛나는 생애와 업적을 경건한 마음으로 추억했다"라고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도 김 위원장이 이날 방문에서 "로씨야(러시아)의 항공기술이 외부의 잠재적 위협들을 압도하며 급속한 발전을 이룩하고 있는데 대하여 충심으로 되는 경의"를 표했다고 이날 보도했다.

통신은 김 위원장이  "러시아 비행기 제작 공업의 풍부한 자립적 잠재력과 현대성, 끊임없이 새로운 목표를 향한 진취적 노력에 깊은 감명"을 받았다며 "앞으로 더 높은 생산장성으로 지속적인 발전을 이룩해나가기를 바란다"고 격려했다고 전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수행단, 러시아측 관계자가 유리 가가린 전투기 공장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잇다.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수행단, 러시아측 관계자가 유리 가가린 전투기 공장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잇다.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노동신문은 1934년에 세워진 이 공장이 "여러 전투기들과 여객기들을 생산하는 러시아 국방공업과 항공운수산업의 중추기지"라고 설명했으며, 통신은 "여러 전투기들과 여객기들을 생산하는 러시아 국방공업과 항공운수산업의 중추기지"라고 소개했다.

또 통신은 공장에 대해 "1934년에 창립되어 위대한 조국전쟁 시기 장거리 폭격기들을 비롯한 각종 비행기들을 만들어 파시즘을 격멸하는데 크게 공헌"했다고도 강조했다. 

한편 이날 김 위원장은 러시아측이 마련한 오찬을 마친 후 방문록에 '로씨야 항공 기술의 급진하는 발전상과 거대한 축력을 체감하며'라는 글을 남겼다. 

이날 공장 시찰에는 최선희 외무상, 리병철 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 박정천 당 군정지도부장, 강순남 국방상, 오수용 당 경제부장, 박태성 당 비서(국가비상설 우주과학기술위원회 위원장), 김광혁 공군사령관 등이 김 위원장을 수행했다.

김 위원장은 참관을 마친 뒤 15일 오후 '다음 방문지'를 향했다고 통신과 신문은 전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16일) 블라디보스토크를 방문해 태평양함대를 시찰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