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北과 항공기 제작 협력 가능성"
"北 전투기 박물관 전시용" 조롱 속 
최약 공군력 강화 모색
김 위원장 블라디보스토크 찾을 예정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가운데)이 15일(현지시간) 러시아 하바롭스크주 콤소몰스크나아무레시의 '유리 가가린' 전투기 공장을 방문하, 전투기 내부를 살펴보고 있다. 김 위원장은 공장에서 수호이(Su)-35 다목적 전투기와 신형 여객기 수호이 수퍼젯(SJ)-100의 최종 조립 공정을 지켜보고 Su-35 시험 비행도 참관했다. [로이터연합]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가운데)이 15일(현지시간) 러시아 하바롭스크주 콤소몰스크나아무레시의 '유리 가가린' 전투기 공장을 방문하, 전투기 내부를 살펴보고 있다. 김 위원장은 공장에서 수호이(Su)-35 다목적 전투기와 신형 여객기 수호이 수퍼젯(SJ)-100의 최종 조립 공정을 지켜보고 Su-35 시험 비행도 참관했다. [로이터연합]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회담 후 극동 도시 시찰에 나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5일(현지시간) 콤소몰스크나아무레를 방문, 첨단 전투기 Su-57 등 조립 과정과 살펴보고 시험비행도 참관했다. 

타스·스푸트니크 통신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 50분(한국시간 7시 50분) 하바롭스크주 산업도시 콤소몰스크나아무레에 도착한 김 위원장은 미하일 덱탸료프 하바롭스크 주지사 등과 만난 뒤 곧바로 '유리 가가린' 전투기 공장으로 이동했다.

김 위원장이 찾은 유리 가가린 공장은 수호이(Su)-27, Su-30, Su-33 등 옛 소련제 전투기와 2000년대에 개발된 4.5세대 다목적 전투기 Su-35, 2020년 실전 배치된 첨단 5세대 다목적 전투기 Su-57 등과 함께 민간 항공기도 생산하는 곳이다.

러시아의 5세대 스텔스전투기 SU-57. [UPI연합]
러시아의 5세대 스텔스전투기 SU-57. [UPI연합]

김 위원장은 이곳에서 데니스 만투로프 러시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과 함께 Su-35·Su-57 전투기와 신형 여객기 수호이 슈퍼젯(SJ)-100의 최종 조립 공정을 지켜봤다. 또 Su-35 시험 비행을 참관했다.

김 위원장이 유심히 살펴본 것으로 알려진 SU-57은 ‘흉악범'(Felon)이란 별명을 가진 러시아의 5세대 스텔스 전투기로 고도의 항공장비와 다양한 미사일을 갖추고 있다. 

당초 목표는 미국의 F-35와 경쟁하기 위해 지난 2002년 부터 개발이 시작됐으며 지난 2020년 처음 러시아 공군에 인도됐다.

김정은 위원장이 이곳을 찾은 것은 북한의 육해공 전력 중에서 가장 뒤떨어진 공군력 강화를 모색하려는 의도로 분석된다. 

2022 국방백서에 따르면 북한 공군은 전투기와 공격기 등 전투임무기 810여 대를 보유해 410여 대의 남측에 월등한 수적 우위를 지녔다. 공군 병력도 11만여 명 대 6만5000여 명으로 남측의 배 가까이 된다.

그러나 항공기의 경우 숫자만 우위에 있지 실제 전력은 함참 뒤떨어진다. 6·25전쟁 때 사용된 미그(MiG)-15, 미그-17을 비롯해 1953년 초도비행한 미그-19, 1959년 생산 개시한 미그-21, 1967년 첫 비행한 미그-23 등이 북한 군용기의 대다수다.

그래서 '박물관에 있어야 할 항공기'라는 조롱까지 따라 붙는다.  그나마 4세대 전투기 미그-29가 북한의 최신 전투기로 평양 방공을 맡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그러나 러시아가 자국도 양산·배치에 어려움을 겪는 최신예 스텔스 전투기 수호이-57을 북한에 줄 가능성은 희박하다. 

그 외 신형 전투기를 북한에 넘긴다 해도 지대공 미사일, 조기경보기, 지상 레이더 등 종합적 공군 및 방공 역량에서 북한은 여전히 남측보다 몇 수 아래다.

김 위원장은 이곳 전투기 생산 공장 시찰을 마친 뒤 오후 2시 34분께 콤소몰스크나아무레를 떠난 것으로 전해졌다.

만투로프 장관은 "우리는 김 위원장에게 우리의 선도적인 항공기 생산 시설을 보여줬다"며 "항공기 제작과 다른 산업에서 협력할 가능성을 봤다"고 밝혔다.

덱탸료프 하바롭스크 주지사도 텔레그램 계정에 김 위원장 방문 소식을 전하며 "우리 아버지들과 할아버지들은 일본 군국주의와 싸웠고, 우리나라는 1950년대 미국 제국주의 야망에 맞서 싸우는 북한을 지원했으며, 오늘 우리는 서방 집단의 압력에 공동으로 맞서고 있다"고 적었다.

이날 오전 김 위원장이 역에 도착해 레드카펫을 따라 이동하자 북한 인공기를 흔들며 기다리던 지역 학생들이 환영을 상징하는 빵과 소금, 꽃을 그에게 건네기도 했다.

푸틴 대통령과 정상회담 후 첫 공식 행사를 마친 김 위원장은 전용 열차를 타고 남쪽으로 1150㎞가량 떨어진 연해주 블라디보스토크로 향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은 오는 16일 정오를 전후해 블라디보스토크에 도착할 것으로 보이며, 이곳에서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방장관도 만날 예정이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