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운송량 2만6000t→5200t 추락
9월은 시멘트업계 성수기
"파업 장기화 시 최악 상황"

경기도 의왕시 오봉역 선로에 시멘트 열차들이 멈춰서 있다. [연합뉴스]
경기도 의왕시 오봉역 선로에 시멘트 열차들이 멈춰서 있다. [연합뉴스]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의 파업 이틀째를 맞은 15일 화물 열차 감축 운행으로 시멘트 운송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멘트업계가 "파업을 멈추고 빨리 복귀해달라"고 호소에 나섰다. 

한국시멘트협회는 15일 입장문을 내고 "국내 시멘트 업계는 물류의 약 20%를 철도 운송에 의존하고 있다"며 "파업 등 비상사태 발생 시 파업 기간과 상관없이 철도 운송을 통한 시멘트 공급 차질은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아어서 "철도노조가 파업을 조속히 종료하고 일선에 빨리 복귀할 것을 간곡히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협회에 따르면 평상시 시멘트 화물열차 운행 횟수는 하루 25회, 운송량은 약 2만6000t이지만 파업 1일 차였던 전날 운행 횟수는 5회로 줄고 운송량도 약 20% 수준인 5200t으로 감소했다.

철도노조는 우선 14∼18일 나흘간 파업을 예고했지만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측의 입장을 지켜보며 제2차 파업 여부를 결정할 예정인 만큼 장기화할 가능성도 있다.

시멘트협회는 "9월은 시멘트 업계의 연간 경영성과를 가늠하는 극성수기에 해당해 파업이 장기화할 경우 최악의 상황도 배제할 수 없다"고 우려했다.

철도노조가 2016년 9월부터 11월 초까지 72일간 파업했을 당시 시멘트 업계는 약 712억원(물량 기준 86만t)에 달하는 매출 손실을 봤다고 밝혔다. 

시멘트협회는 파업 장기화 때는 벌크시멘트트레일러(BCT) 등 육상 운송 수단을 최대한 활용하겠지만, 1회 운송량이 철도 운송에 비해 40분의 1 수준에 그쳐 공급 차질을 피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또 해상 운송 등 우회 수송도 공장이 내륙에 있어 철도 의존도가 높은 내륙사는 이용할 수 없어서 제한적이라고 설명했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