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에 공산주의 옹호 게시물...9개월 조사後 불명예 제대
육군장관에게 직접 해임 요청한 루비오 美 상원의원, "육군장교 군복 입고 사회주의와 정치적 폭력 옹호했다"
美軍 "충분한 조사와 적절한 처벌이 이뤄졌다" 성명

미국 육군사관학교 졸업식에 체 게바라 티셔츠 등을 입고 나타났던 생도가 소위 임관 후 결국 군(軍)에서 쫓겨났다고 영국 가디언지 등 복수의 매체들이 1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 펜실베니아주 뉴 캐슬 출신인 스펜서 라포네(26)는 지난 2017년 9월 자신의 트위터에 충격적인 사진들을 게재했다. 사진 중 하나는 2016년 미 육군사관학교 웨스트 포인트 졸업식에서 사회주의자의 아이콘인 체 게바라의 이미지가 커다랗게 인쇄된 티셔츠가 보이도록 장교복 웃옷을 열어 제친 것이었다. 또 다른 사진에서 그는 주먹을 불끈 쥔 채 ‘공산주의가 승리한다’고 손 글씨로 쓰인 장교 모자를 뒤집어 보였다. 

라포네 소위는 졸업식 후 사진들을 개인적으로 보관해왔다. 그러던 중 2017년 9월 콜린 캐퍼닉(Colin Kaepernick) 샌프란시스코 쿼터백이 미국 미식축구리그(NFL) 경기에서 국민의례를 거부하고 국가가 울리는 동안 무릎을 꿇어 인종차별주의에 대한 저항 의지를 표출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라포네는 캐퍼닉을 지지하기 위해 자신의 트위터에 졸업식 사진을 올렸다. 당시 다른 많은 군인들도 캐퍼닉을 지지하는 트윗을 했다. 그러나 대부분 언론과 표현의 자유를 지지하는 것이었지 사회주의를 지지하기 위한 것은 아니었다.

사진이 공개된 후 미 전역에서 비판이 쏟아졌다. 심지어 살해 위협도 있었다. 육사 졸업 후 소위로 임관 중이던 그는 문제의 '트위터 사건' 이후 9개월만인 이달 18일 결국 ‘불명예제대’로 미 합중국 군대에서 쫓겨났다.

미 포트 드럼의 고위 간부들은 이날 ‘장교에게 어울리지 않는 행동’을 한 라포네 소위를 엄중히 질책한 후 그의 사임을 받아들였다. 군 조사관들이 라포네 소위가 사회주의 혁명에 동조하고 군 고위간부들과 미국 고위 공직자들을 폄하하기 위해 온라인에 접속했던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드러났다. 미군은 성명서를 통해 라포네 소위에 대한 충분한 조사가 행해졌으며 적절한 처벌이 취해졌다고 밝혔다.

그러나 라포네는 여전히 자신의 잘못을 뉘우치지 않고 있다. 그는 이날 자신의 트위터에 가운데 손가락을 올린 채 포트 드럼 현관 입구에서 서 있는 자신의 사진을 ‘마지막 경례’라며 게재했다.

라포네는 가디언지에 “나는 나 자신을 사회주의 혁명가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나는 양심 있는 모든 병사들에게 무기를 내려놓고 나와 함께 하도록 격려했을 것이다. 제국주의의 하수인으로 살기를 거부한 많은 병사들과 장교들이 혁명운동에 동참했을 것이다”고 말했다.

미 육군사관학교 웨스트 포인트는 ‘라포네의 행동은 절대로 미군과 미 육군사관학교의 가치를 대변하지 않는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미국 플로리다 주의 상원의원인 마르코 루비오는 미 육군장관에게 그를 장교직에서 해임시킬 것을 요청했다.

루비오 상원의원은 18일(현지시간) “스펜서 라포네는 미 육군장교 군복을 입은 채 사회주의와 정치적 폭력을 옹호했다. 또한 국가의 주적에 대한 지지와 동정을 표현했다”고 말했다. 이어 “나는 미 육군이 그를 불명예 제대시킨 것에 대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라포네는 펜실베니아주 뉴 캐슬 출신으로 6형제 중 한명이다. 대학 등록금을 감당할 수 없었던 그는 학비가 무료인 웨스트 포인트에 지원했지만 떨어졌다. 그후 군대에 자원입대해 2011년 아프가니스탄에 배치받았다. 당시 아코스트 지방에서 보조 기관총 사수로 근무했다.

“미군은 지구상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들 가운데 하나를 괴롭히고 있었다. 우리는 항상 가장 기술적으로 진보된 군대였다. 우리 모두는 미국이 주장하는 ‘위협’과 아무런 관계도 없는 사람들을 잔인하게 괴롭히고 침략하고 테러를 가하고 있었다”고 라포네는 말했다.

그는 웨스트 포인트가 매년 일정 숫자의 사병들을 사관생도로 받아들인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군대에 대한 환멸이 커지고 있었지만 그는 육사에 지원했고 이번에는 합격할 수 있었다. “나는 여전히 이상주의자였다. 아마도 군 내부에서부터 많은 것들을 바꿀 수 있다고 생각했다”고 그는 말했다.

라포네가 육군 사관생도였던 동안 온라인에 올린 게시물들은 웨스트 포인트의 역사 교수를 놀라게 만들었다. 교수는 그가 온라인에 올린 게시물들에 대해 “무시할 수 없는 적기(赤旗)”라고 말했다. 라포네는 훈계 받았지만 여전히 졸업은 가능했다.

군법 전문가인 그레그 린체이는 웨스트 포인트 장교 가운데 불명예제대를 하는 사람은 매우 드물다고 지적했다. 또 “라포네는 졸업 후 의무 복역 기간인 5년을 채우지 않았기 때문에 등록금에 대해 상환요구를 할 수 있다”고 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