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가 13일 인사청문회에서 "원전 생태계 복원을 조기에 완성하고, 에너지 신산업으로 육성하겠다"란 의견을 밝혔다.

방 후보자는 이날 오전 국회 인사청문회 모두발언에서 "원전은 탄소중립과 에너지 안보 강화를 위해 세계적으로 중요성이 재조명되고 있다"라면서 이렇게 밝혔다.

그는 그러면서 "현실성 있는 에너지 믹스 정책을 정립하겠다. 에너지 안보 위기에 대응해 석유, 가스, 핵심광물 등 주요 자원도 안정적으로 확보할 것"이라 설명했다.

또 "간헐적인 발전원을 감안해 전력계통을 보강하고 시장경제에 부합하는 전력시장을 운영하겠다"라면서 "에너지 인프라와 제도를 속도감 있게 정비할 것"이라 말했다.

그는 하반기 경제 전망에 대해선 3개월 연속 무역수지 흑자, 자동차·조선 업황 개선 등으로 회복세를 점치면서도 글로벌 인플레이션, 선진국 경기 둔화, 중국발 부동산 침체 등으로 수출 여건은 어려운 상황이라 평가했다.

방 후보자는 "우리 경제의 버팀목인 수출의 플러스 전환이 시급하다"라면서 "주요 수출국별 맞춤형 전략을 마련하고, 중동·아세안·동유럽 등 신시장 개척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국내기업은 물론 외국기업의 국내 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해 입지, 환경, 노동 등 킬러규제를 과감히 없애나가겠다"라면서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및 '소부장(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를 신속하게 조성할 것을 약속하기도 했다.

그는 첨단산업 공급망에 대해선 "한미일 3국 간 연대를 주축으로 주요국과의 산업·통상 협력을 강화해 첨단산업의 공급망을 확고히 할 것"이라면서 "핵심 품목을 중심으로 조기경보시스템을 고도화하고 자립화·다변화를 촉진할 것"이라 강조했다.

그는 2030 부산엑스포 관련해서는 "우리 경제의 위상을 한 단계 더 높일 엑스포 유치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면서 "부산 엑스포는 막대한 부가가치와 고용창출이 기대되는 국가적인 행사로 취임 직후부터 적극적인 유치 활동을 전개할 것"이라 밝혔다.

연합뉴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