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반도체상용화센터서 주간정책회의 개최

부산시청 전경. [부산시 제공]
부산시청 전경. [부산시]

부산시가 차세대 전력반도체 산업 육성에 시동을 걸었다.

부산시는 11일 오전 기장 장안읍 파워반도체상용화센터에서 박형준 시장 주재로 전력반도체현장방문 연계 주간정책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전력반도체는 반도체 웨이퍼 소재로 고온에 강하고 전력손실이 적어 전기차와 신재생에너지 분야에 쓰인다. 

부산시는 이날 회의를 통해 전력반도체 산업클러스터, 중입자가속기 구축, 수출형 신형연구로 등 부산의 미래 먹거리 사업이 집적화된 동남권방사선의과학 일반산업단지 현황을 점검한다. 

또 부산형 전력반도체 산업 육성 전략, 파워반도체상용화센터 발전방안 등에 대해 논의하면서 향후 대한민국 전력반도체 생산거점이 될 부산의 반도체 산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밑그림을 그릴 예정이다.

소부장 특화단지 활성화를 위한 추진단 구성, 부산 특화 ‘반도체산업 생태계 조성’ 로드맵 마련, 고성능 화합물 전력반도체 전주기 기업 지원시스템 구축, 전력·가스공급·용수 등 기반시설 확충, 정주 여건 개선 등을 통한 기업 유치 방안 등을 논의한다.

전력반도체 육성 허브기관으로서 파워반도체상용화센터가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R&D) 역량, 기반시설(인프라) 확충을 통한 기술지원서비스 강화, 지산학 연계 실무중심형 전문인력 양성 확대 등의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하고, 탄화규소 전력반도체 생산·신뢰성평가·인증 등 일괄 공정 지원체계를 구축·운영하는 방안도 논의할 예정이다.

박 시장은 회의 후 전력반도체 공정 시설과 SK파워텍 등 파워반도체상용화센터 내에 자리 잡은 반도체 산업 현장을 둘러보고 관계자들의 의견을 청취할 예정이다.

박형준 시장은 “전기차 등 수요 증대에 따라 전력반도체 시장은 갈수록 확대될 것”이라며 “전력반도체 소부장 특화단지를 중심으로 전력반도체 핵심기술 자립을 통한 국내 공급망을 확보해 기업 생태계를 완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부산=김진성 기자 jinseong9486@hanmail.net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