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전문가 만수로프 조지타운대 교수 주장
북러 연합훈련 가능성도 제시

[연합뉴스TV 캡처]

북중러 3국이 동북아시아에서 한미일 3국의 안보 협력 확대에 맞서 앞으로 북중러 정상회담을 개최하는 등 3자 관계를 계속 강화할 것이라고 미국의 북한 전문가가 전망했다.

알렉산드르 만수로프 조지타운대 교수는 5일(현지시간) 워싱턴타임스 주최 세미나에서 "미러·미중 관계가 현재 궤도대로 계속된다면 푸틴, 김정은, 시진핑 간 삼자 정상회담이 열릴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 밖에 캠프데이비드 정상회의를 계기로 한 한미일 협력 확대에 대응한 북중러 간 군사 협력 확대 가능성에 주목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이날 "북한과 중국 국경이 재개방되고 러시아와 북한 간에도 정치적 협력이 이뤄지고 있는 만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 간 정상회담을 보게 될 수도 있다"라고 말했다.

그는 올해 북러관계가 매우 빠르게 진전되고 있다면서 양국이 군사 교육·훈련 분야에서 교류를 확대해 우크라이나 등 분쟁 지역에서 얻은 교훈과 지식을 공유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또 그는 북한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전쟁을 지속해서 지지해온 점을 고려해 러시아가 북한 정권 수립 75주년인 오는 9일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국가안보회의 부의장 등 고위급을 북한에 보낼 수 있다고도 내다봤다.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방장관의 북한 방문 이후 북한과 러시아 간 군 대 군 교류도 발전하고 있다는 게 그의 지적이다. 

그는 다만 북한의 러시아 상대 탄약 지급 가능성 등 무기 거래 협상은 '전략적 소통' 일환일 수 있다고 했다.

만수로프 교수는 이와 함께 북한과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비롯한 세계적 분쟁에서 관련 교훈을 비롯해 과학적 지식 등을 교류를 통해 주고받을 수 있다고 봤다. 

또 북러 군사 연합훈련 가능성도 거론했다.

시드니 사일러 전 미국 국가정보국(DNI) 산하 국가정보위원회(NIC) 북한 담당관도 북중러 3자 정상회의 가능성에 대해 생각해볼 만한 가치가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다만 그는 중국과 러시아의 입장에서는 북한과의 협력 강화로 한반도에서 원치 않는 긴장 고조 상황에 끌려 들어 가거나 자국 평판이 훼손될 가능성 등 장기적인 영향을 고려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