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국회 정보위원회 회의에 참석한 김규현 국정원장. [사진=연합뉴스]

국가정보원은 4일 북한이 국내 반정부세력이나 지하망에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류에 반대하는 활동을 하라'는 지령을 내렸다고 밝혔다.

정보위 간사인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김규현 국정원장이 국회 정보위원회 비공개 회의에서 '오염수와 관련한 북한 반응이 중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약한 게 아니냐'는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 질의에 이같이 답변했다고 전했다.

유 의원에 따르면 김 원장은 "북한은 현재 국내 공조세력이나 지하망에 (오염수 방류) 반대 활동을 하도록 하는 지령을 지속적으로 내리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원장은 또 최근 북한의 무력도발과 관련해 "김정은의 행보, 북의 전력을 볼 때 북한이 만일 전쟁을 한다면 장기전은 불가능하고 단기전의 속전속결로 전쟁을 치르려는 의지가 강하게 보인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외부적으로 볼 때는 을지자유의방패(UFS) 훈련 대응 성격으로 보이지만 현재 김정은 행보, 북의 전력 볼 때 북한이 만일 전쟁한다면 장기전은 불가능하고 단기전의 속전속결로서 전쟁을 치르려는 의지가 강하게 보인다"며 "재래식과 전술 핵무기가 결합된 단기전을 생각하고 있는 것이 명백하게 보인다"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정원은 이밖에 지난 1일 일본 도쿄에서 친북 단체인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총련)가 주최한 간토(관동) 대지진 100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한 윤미향 무소속 의원과 관련, "일본 정보 기관과 협력해 팩트 체크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또 지난 7월 방북한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방장관이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의 면담에서 북·중·러 해상연합훈련을 공식 제의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