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방한 관광 활성화 방안' 발표
면세쇼핑 환급 간소화
프리미엄 상품 개발·저가관광 차단

지난달 31일 제주항에 입항한 크루즈 상하이 블루드림스타호(2만4782t) 선상에서 중국 단체 관광객들이 손을 흔들고 있다. [제주도사진기자회] 
[연합뉴스 그래픽]

정부가 중국인의 방한 관광 활성화를 위해 중국 단체관광객 전자비자 발급 수수료를 연말까지 한시적으로 면제하고 면세쇼핑 환급 등을 간소화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4일 제20차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수출투자대책회의에서 이러한 내용의 '중국인 방한 관광 활성화 방안'을 정부 합동으로 발표했다.

이날 발표한 여러 방안의 최종 목표는 올해 하반기 중국인 관광객을 상반기의 3배 규모인 150만명 유치해 올 한해 중국인 관광객 수 200만명을 달성하고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에 0.16%포인트 기여하는 것이다.

우선  '2023 한국방문의 해'를 계기로 12월 31일까지 1만8천원 상당의 중국 단체관광객 전자비자 발급 수수료를 면제한다.

출입국 편리성을 높이기 위해 한중 항공편을 증편하고 현재 입항 신청 중인 중국발 크루즈의 접안부두도 신속하게 배치한다.

또 영종도 인스파이어 복합리조트를 연내 조기 개장하고, 제주·부산 등 크루즈 기항지에서 즐길 수 있는 지역특화 관광 프로그램을 신규 개발한다.

구매력이 큰 중국 관광객을 겨냥, 주요 관광지에 위치한 K-뷰티 업종과 약국 등 추가 200개소에서 세금 즉시 환급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내년부터 사후 면세점에서 환급이 가능한 최소 기준금액을 기존 3만원에서 1만5000원으로 인하한다. 즉시 환급 금액 한도는 기존 1회 50만원에서 70만원으로 높인다.

2019년까지 방한 규모 1위를 차지했던 중국은 1인당 한국 여행 지출 경비가 전체 외국인 평균보다 38% 높은 핵심 인바운드(외국인의 국내여행) 시장이었다.

정부는 또 마이스(MICE, 기업회의·포상관광·컨벤션·전시), 카지노, K-컬처, 의료관광 등 프리미엄 관광상품도 집중적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중국 단체관광객들이 제주시 연동 신라면세점 제주점을 찾아 쇼핑하고 있다. [제주도사진기자회] 

구매력이 있는 중상류층 및 MICE 관광객을 타깃으로 한 상품을 판매해 중국 관광객이 창출할 수 있는 부가가치를 끌어올리겠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중국 전담여행사를 대상으로 우수 관광상품을 선정해 품질인증마크를 부여하고, 갱신 평가 시 우대한다.

중국 관광객이 급속히 증가하면서 과도한 유치 경쟁으로 저가 관광시장이 형성돼 2010년대 기승을 부렸던 '오버투어리즘' 등의 문제가 반복되지 않도록 관계부처와 지방자치단체, 관광경찰이 협력해 저가 관광과 불법 숙박 예방에 나선다.

중국 전담여행사의 업무실태를 수시로 모니터링하고 '중국 단체관광객 유치 전담여행사 업무시행 지침'에 따라 상시퇴출 제도도 엄격히 운영한다.

이와함께 정부는 이달 29일부터 다음 달 6일까지 이어지는 중국의 국경절 연휴를 겨냥해 중국 현지에서 K-관광 마케팅을 다변화한다.

이달 베이징과 상하이에서 K-관광 로드쇼를 열고 내년에는 중국 내 5개 도시에서 로드쇼를 개최한다.

문체부는 이번 대책에 대해 "코로나 이후 중국인의 개별여행 선호도가 증가하고 단체관광도 세분되고 있는 트렌드를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