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 부분 파업 후 6일부터 총 파업
10년 만의 호황 조선업계에 '적신호' 
업계 "선박 납기지연 피해" 우려 
현대차·기아 '64세로 정년 연장' 쟁점
현대차 파업시 1조원 규모 영업 손실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중공업지부 홈페이지 캡처]

우리나라 수출을 이끄는 버팀목으로 울산 경제도 책임지고 있는 현대차와 현대중공업이 '노사갈등'으로 전면파업 위기까지 내몰리며 한국수출의 '글로벌 경쟁력'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지난해 9년만의 무분규 타결을 이뤄냈던 HD현대중공업 노동조합은 올해 임금 및 단체협상에서 사측과 입장차를 줄이지 못하고 파업 수순을 밟고 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4일과 5일 '부분 파업'엔 나서고 5일 사측이 새로운 임금안을 제시하지 못하면 6일부터 무기한 전면 총파업에 들어선다. 

HD현대중공업 노사는 앞서 잠정 합의안을 마련했지만 조합원 찬반투표에서 68.78% 반대로 합의에 실패했다. 

잠정합의안에는 기본급 12만원(호봉승급 3만5000원 포함) 인상, 격려금 350만원, 성과급, 휴양시설운영 특별예산 20억원, 미래조선산업 전환 대응 TF 구성 등의 내용이 담겼었다. 노조는 앞서 제시한 기본급 18만4900만원 인상(호봉승급분 제외)을 관철시킨다는 입장이다.

글로벌 조선업계의 '슈퍼 사이클'(초호황기) 진입에 힘입어 10년만의 호황을 맞고 있는 조선업계로서는 현대중공업이 파업에 돌입할 경우 실적개선에도 큰 차질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 7월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333만CGT(표준선 환산톤수·96척) 가운데 한국은 146만CGT(44%)를 수주해 중국(113만CGT)을 제치고 '1위'에 올라섰다. 

업계에서는 당장 노조가 총파업에 돌입할 경우 선박 납기 지연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  또 발주처와 약속을 이행하지 못할 경우 하반기 선박 수주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을 기록한 현대차·기아의 성장세에도 노조가 변수로 등장했다. 현대차 노사는 4년 째 무분규 타결을 이뤄냈지만 올해는 상황이 다르다. 

노조는 기본급 18만4900원(호봉승급분 제외) 인상, 전년도 순이익 30%(주식 포함) 성과급 지급, 상여금 900%, 각종 수당 인상과 현실화 등을 요구하고 있다. 

별도 요구안에는 현재 만 60세인 정년을 국민연금 수령 시기와 연동해 최장 만 64세로 연장하는 내용 등을 담았다.

현대차 노조는 지난달 18일 올해 임단협 교섭 결렬을 선언한 뒤 합법 파업권을 확보했으며 오는 4일부터 토요일 특근을 거부하기로 결정했다. 

현대차·기아 임단협에서는 기본급 인상, 성과급 지급 외에도 노조가 주장하는 정년 연장(만 60세→64세)을 둘러싸고 사측과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단협 요구안에 담긴 하계 휴가비 인상, 체육대회비 인상 등에도 입장차가 크다. 

사측은 현재 울산 1·5공장을 제외하면 단합을 도모하는 체육행사를 진행하지 않고 있다면서, 인상이 아닌 축소 후 포인트 지급 등을 주장하고 있다. 

한편 KG증권은 최근 낸 보고서에서 현대차 노조가 파업에 나설 경우 2016~2017년 파업 사례를 감안했을 때 1조원 규모의 영업손실을 낼 것으로 추산했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