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이 중국 외교부장 (사진=중국 외교부)

왕이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 겸 외교부장이 한국에 전략적 자주를 요구하며 미국과 거리를 둘 것을 요구하고 나선 데 이어 중국공산당의 입장을 대변하는 관영매체도 자국 전문가를 통해 '한국은 중국의 선의를 양보로 받아들이지 말라'는 엄포성 입장을 내놨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계열 관영 글로벌타임스는 2일 왕 부장과 박진 외교부장의 지난달 31일 전화 통화 내용을 소개하며 이번 전화 통화는 한미일 정상회담 이후 내리막길을 걷는 한중 관계에 대한 한국 정부의 불안을 반영한 것이라는 전문가 견해를 전했다.

상하이 대외경제무역대학 한반도연구센터 잔더빈 주임은 왕 부장이 올해 한중일 정상회의 의장국인 한국의 역할을 지지한다고 말한 점을 언급한 뒤 "한중일 메커니즘에 대해 지지를 표명한 것은 한국과의 관계 발전에 대한 중국의 선의를 보여준 것"이라며 "그러나 한국 정부는 이를 양보의 신호로 받아들여서는 안 되며 민감한 주제에 대해 추가 도발을 해서는 안 된다"고 했다.

이어 "박 장관은 중국과의 관계 안정화에 대한 한국의 기대를 전달했지만, 중한 관계의 현상 유지에 대해 도발적인 방식으로 행동하고 도전한 것은 한국 정부"라며 "중국이 충분한 선의를 제공했으니 이제 한국이 진정성을 보여야 할 때"라고 했다.

왕 부장은 지난달 31일 박진 외교부 장관과의 전화 통화에서 "양국 관계 발전에는 내생적 동력과 필연적 논리가 있으며 제3자의 영향을 받아서는 안 된다"며 "한국이 전략적 자주를 강화하고 각종 역(逆)세계화 조작과 디커플링(공급망 등 분리)을 저지하며 양국 각 분야 호혜협력을 심화해 양국 인민을 더 행복하게 하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대중국 견제의 수위를 높이는 미국과 공조를 강화하는 한국 정부에 궤도 이탈을 요구한 것이다. 박 장관은 "윤석열 정부는 한중 수교 이래 양국 관계가 이룬 성과를 높이 평가하고 한중관계를 중시하며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며 "중국과 상호협력을 심화하고 산업망과 공급망의 안정을 유지하며 공동으로 지역경제 성장을 촉진하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