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으로 부르면 가까운 버스정류장까지 수송

부산형 수요응답형 버스 시범 운행 안내문. [부산시 제공]
부산형 수요응답형 버스 시범 운행 안내문. [부산시 제공]

부산시는 다음달 1일 오전 10시 기장군 동해선 오시리아역에서 부산형 수요응답형(DRT) 버스 '타바라' 개통식을 열고 앞으로 1년간 기장에서 시범 운행에 들어간다고 31일 밝혔다.

수요응답형 교통체계인 타바라는 고정된 시간, 경로 없이 여객의 호출에 따라 실시간 최적 경로를 생성해 탄력적으로 여객을 운송하는 운행체계다. 시내버스와 택시의 장점만을 결합해 만든 대중교통 서비스다.

애플리케이션(앱)을 이용해 타바라를 호출하면 택시처럼 이용자가 있는 장소에서 목적지와 가까운 버스정류장까지 편리하게 수송한다. 대중교통 수요가 많지 않은 관광지나 농어촌 지역에 적합한 여객 운송 수단이다.

이용자는 시내버스 요금만 내면 버스보다 빠르게 갈 수 있고, 운수사업자도 호출이 있을 때만 운행하기 때문에 유류비 등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양쪽 모두에게 선호도가 높다.

타바라는 우선 관광지가 조성되고 있는 기장군을 대상으로 1년간 시범 운영된다. 기장군 주요 거점지역인 오시리아역, 기장역과 기장의 주요 관광지인 오시리아 관광단지, 오랑대공원, 공수마을 등 지정된 15개 정류장을 대상으로 운영된다. 

부산시는 9월 말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전용 앱을 출시하고 외국인 전용 관광패스 '비짓부산패스' 등과도 연계해 경쟁력을 높일 예정이다.

시는 이번 사업의 시행으로 시내버스가 부족한 기장 오시리아 지역의 대중교통 부족 해소뿐 아니라 그동안 인근 관광지역의 고질적인 문제였던 교통체증과 주차장 부족 완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임수 부산시 교통국장은 "앞으로 시범 운영될 타바라를 지속해서 모니터링할 계획"이라며 "타바라 버스 이용객이 증가하면 사업을 확대하고 운행 지역 확장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부산=김진성 기자 jinseong9486@hanmail.net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