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서울 서초구 서이초 교사의 49재일인 다음달 4일 교사들이 '우회 파업' 형식의 단체행동을 예고한 것과 관련해 허용 방침을 밝혔다. 전날 교육부가 시도교육청에 2학기 학사 운영에 철저를 기하도록 당부하며 9월 4일 연가가 불가능하다는 방침을 통보한 것을 정면으로 거스르는 대응이다.

25일 교육계에 따르면 전날 밤 조 교육감은 서울시교육청 홈페이지에 '상주의 마음으로 교육 공동체 회복을 호소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추모와 애도의 마음으로 모인 선생님들을 끝까지 보호하겠다"고 했다.

조 교육감은 "오는 9월 4일, (서이초) 선생님의 49재일을 추모와 함께 '공교육을 다시 세우는 날'로 정하고자 한다"며 "서울 학교에선 학교 사정에 맞는 다양한 방식으로 추모해주시길 바란다"고 했다.

조 교육감은 "교권 회복을 위한 다양한 논의가 이뤄지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재량 휴업을 결정한 학교도 있다. 교육 공동체가 상처에서 회복으로 나아가는 시간이라 생각한다"고 했다. 교사와 학교장들이 재량휴업과 연가 등을 이용해 추모 시위에 참석하는 것을 최대한 용인하겠다는 것이다.

아울러 조 교육감은 "지난 7월 18일 비극 이후 우리 사회는 학교가 얼마나 깊은 상처를 안고 있는지 생생히 목격했다"며 "법과 제도 개선이 모든 힘을 쏟고 사회 일각의 왜곡된 시선에는 분연히 맞서겠다. 동료 선생님의 비극에 함께 아파하며 꽃을 놓으신 선생님들과 상주의 마음으로 손을 맞잡겠다"고 했다.

교육부는 법과 원칙에 의거해 학교 현장의 학사운영과 복무 관리가 이루어졌는지를 점검하고 대응할 계획이다.

교육부는 전날 "학교의 재량휴업은 비상 재해와 같은 긴급한 상황이 아니면 학기 중에 새롭게 지정할 수 없고 이번 사안은 긴급한 상황에 해당하지 않는다"며 "교원은 특별한 사유가 있지 않은 한 수업일에는 휴가를 사용할 수 없고 이번 사안은 이런 특별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임태희 경기도교육감도 "교사들이 교권을 위해 수업을 멈추는 것은 어떠한 경우에도 정당화될 수 없고 공교육을 중단시키면서까지 집회를 통해서 대응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며 단체행동 자제를 요청한 바 있다.

조 교육감은 지난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서이초 교사 사망 사건 진상규명 및 아동학대 관련법 즉각 개정 촉구 집회에 참석해 교사들과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쳤다. 집회 5주차인 이날 집회에는 조희연 서울시교육감과 서울시 11개 교육지원청 교육장이 연단에 올랐다. 조 교육감은 "교육청과 지자체에서도 여러 대책을 마련했지만 사후대책일 뿐"이라며 "교권이 무참하게 짓밟히는 것에 대한 법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 이제는 국회의 시간"이라고 주장했다. 교사들은 조 교육감의 발언 중간마다 야유를 보내면서 "사퇴하라"고 외쳤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