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SJ, WP 등 미국언론 일제히 보도 
시 주석 '중국붐 종말' 비판 여론에  
"외부와의 전쟁으로 만회하려 해"
"세계 평화에 쇠퇴하는 중국이 더 위험"

중국과 대만 국기, 해군 함정이 합성된 삽화. [로이터연합]

중국이 경제 위기를 맞자 경제 위기로 인한 내부 불만을 잠재우기 위해 대만을 침공할 수도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최근 중국 경제는 부동산 위기 등으로 개혁개방 이후 '중국 붐 종말'이라는 최대 위기에 처해 있다. 중국 경제의 약화는 시진핑 주석에 대한 대중의 지지를 떨어뜨리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경제 위기에 몰린 시진핑 주석이 외부로 시선을 돌리기 위해 대만을 침공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WSJ은 20일(현지시간) '개혁개방 이후 40년 중국 붐이 끝났다'는 특집 기사를 통해 중국 지도부가 내부의 경제 위기를 외부의 전쟁으로 만회하려 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국내의 지지를 만회하려는 시 주석이 국내에서는 더 억압적이 되고 해외에서는 더 공격적이 돼 대만을 공격할 수도 있다고 WSJ는 관측했다. 

또 다른 미국의 유력 언론 워싱턴포스트(WP)도 중국이 내부 위기를 외부 전쟁으로 극복하려 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WP와 인터뷰에서 케이스 리치버그 홍콩대 교수는 "높은 청년실업률과 부동산 위기는 매우 휘발성 있는 조합"이라며 "중국 지도부는 청년층을 매우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국내 문제에 직면한 독재자들은 국외 위기를 이용해 관심을 돌리려 한다"며 "경제 위기가 고조될수록 대만과의 분쟁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덧붙였다.

국제문제 전문가들도 대부분 "부상하는 중국보다 쇠퇴하는 중국이 세계 평화에 더 큰 위험"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김경동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