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체류형 생활인구 확보" 목표
'두 지역 살아보기'→춘천·고흥·영암·사천
'로컬유학'→인제·김제·진안
'은퇴자 공동체마을'→제주 
'청년 복합공간'→증평·고창·광양·청도 
'워케이션'→해운대·울산 동구·가평·평창·곡성·순천
'자율과제'→정선·청양·구미  

''두 지역 살아보기' 지자체로 선정된 춘천의 소양강 물안개. [연합뉴스]

행정안전부는 '지방 소멸시대' 맞아 체류형 생활인구를 확보해 지역경제의 활력을 높이기 위해 추진한 '고향올래(GO鄕 ALL來) 사업' 공모 결과 최종 21개 지자체를 선정했다고 20일 밝혔다.

행안부는 올해 처음 시행되는 사업으로 지방소멸 위기, 인구 이동성 증가 등 급변하는 정책환경을 반영해 정주 인구(한 곳에 주소를 정하고 거주하는 인구)가 아닌 체류형 생활인구를 확보, 지역경제 활성화의 근간을 마련하기 위해 기획했다고 설명했다. 

접수된 총 52곳을 대상으로 민간 전문가와 중앙부처 실무자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심사를 거쳐 21곳을 최종 선정했고, 총 200억원(지방비 포함)을 지원할 예정이다.

여가·휴양·체험 등을 목적으로 지역과 관계를 맺으며 추가적인 생활거점을 가질 수 있도록 거주 공간, 체험 프로그램 등을 지원하는 '두 지역 살아보기' 분야에는 강원 춘천, 전남 고흥, 전남 영암, 경남 사천 등 4곳이 선정됐다.

'로컬유학 생활인프라 조성' 분야는 강원 인제, 전북 김제, 전북 진안 3곳에서 진행된다.

해당 지자체에 도시 거주 학생들이 로컬학교에 일정 기간(6개월 이상) 전학하고 가족 전체 또는 일부가 함께 이주해 지역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사회적으로 고립되기 쉬운 은퇴자를 대상으로 한 '은퇴자 공동체마을 조성' 분야에는 제주 1곳이 선정됐으며, '고령화 시대'에 지방의 청년층 생활인구 확대를 위한 '청년 복합공간 조성'은 충북 증평, 전북 고창, 전남 광양, 경북 청도 4곳에서 진행된다.

또 '워케이션' 분야에서는 부산 해운대, 울산 동구, 경기 가평, 강원 평창, 전남 곡성, 전남 순천 6곳이 선정됐고, '자율과제' 분야에서는 강원 정선, 충남 청양, 경북 구미 3곳이 뽑혔다.

한창섭 행안부 차관은 "이번 사업을 통해 많은 지역에 생활인구가 유입돼 지역의 활력이 되살아나고, 숙박·외식 등 관련 산업의 일자리가 창출되는 등 지역경제가 활성화됐으면 한다"며 "향후 우수사례를 발굴해 전국적으로 생활인구 확보 사업이 확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