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전북도지사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를 찾아 2023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대회 파행에 대한 국정조사를 촉구했다. 전날 잼버리 파행의 주된 책임을 조직위원회에 돌린 김 지사는 자신도 국정조사에 출석하겠노라 밝히면서 전북의 특별자치도 승격에 차질이 있어선 안 된다고도 목소리를 높였다.

김 지사는 이날 국회에서 전북 지역구 의원들과 접견한 뒤 기자들과 만나 "(현재 진행 중인) 감사원 감사는 밀행 감사로 결과만 발표하는 식인데, 국정조사는 진행 과정 전체가 국민에 공개된다"며 "국민의 관심 고려하면 국정조사가 이뤄지는 게 맞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김 지사는 "국정조사가 만약 이뤄진다면 저도 증인으로 채택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는데, 국회에 나와서 사실 그대로 모든 걸 밝혀서 국민이 가진 여러 궁금증을 해소하는 데 도움을 드리고싶다"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현안질의) 출석 문제에 관해선 국회에서 합의만 되면 언제든 출석할 마음이 있기 때문에 편하게 여야 협상에 응하라는 의사를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에게)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지사는 잼버리 공방이 전북의 특별자치도 승격을 가로막아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여야 정쟁이 격화돼 협상이 잘 안 되다보면 특별자치도법이 잘 안 될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가 있다"며 "그러나 특별자치도법은 정치권의 문제가 아니라 이미 작년에 여야가 합의했고, 강원특별자치도 선례도 있으며, 국무조정실에 전북 지원과도 설치돼 특례 개정 발굴 노력을 해오고 있기 때문에 잼버리로 영향을 받아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전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 현안질의 일정은 김 지사 출석 여부를 놓고 여야가 대립하다 무산됐다. 국민의힘은 김 지사를 출석시켜 김 지사와 전북도의 책임을 따져 물을 계획이었지만, 야당 반대로 불발됐다.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은 17일 페이스북을 통해 "야권은 (잼버리 대회에 대한) 감사원 감사가 시작되기도 전부터 정쟁의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며 "김 지사는 조직위와 전라북도가 마치 별개의 조직처럼 보이기 위한 착시 효과를 연출하려고 하는데, 이는 정직한 태도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조직위 내부의 집행위가 예산, 주요 사업 계획의 승인권을 갖는데, 그 집행위원장이 바로 전북도지사"라며 "조직위 사무국 인원의 절반 가까이가 전북 혹은 전북의 기초단체에서 파견된 공무원이다. 전북지사가 조직위에 영향을 미치기에 충분한 인적 구성"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권 의원은 "일부 정치권과 언론은 잼버리 사태에 대한 전라북도의 책임을 거론하면 호남차별이라며 지역감정을 자극하고 있다"며 "(이는) 전북도민을 앞세워 전북도청의 잘못을 물타기 하려는 정치적 사술"이라고 했다. 그는 "어떻게 전북도청에 대한 비판이 전북도민에 대한 비난과 같은가? 이런 논리라면 정부 비판은 국민 비하이고, 여가부 비판은 여성혐오인가?"라며 "과거에도 여러 지자체가 국민적 지탄을 받은 경우는 있었습니다만, 이처럼 지역주의를 방탄에 활용하려는 경우는 본 적이 없다"고 했다.

마찬가지로 행안위원인 정우택 국회부의장도 이날 페이스북에서 "잼버리 참가자가 이용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로 민주당 문재인 정부가 예비타당성 조사까지 면제했던 새만금공항 사업은 잼버리 폐영 이후 입찰 공고를 내 이제야 시작했고, 잼버리 행사장 기반 공사는 절반 가까이 미완성돼 지금도 진행 중이며, 상하수도·주차장 건설은 올해 12월에나 준공될 예정"이라며 "웃지 못할 블랙코미디"라고 했다.

장동혁 원내대변인도 MBC 라디오에서 김 지사의 '조직위 책임론'을 반박하며 "사실 조직위원회에서 예산 집행이나 많은 부분에서 실질적으로 권한을 가지고 있는 게 집행위원장"이라고 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