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야성향 온라인매체 더탐사의 강진구 대표(가운데). [사진=연합뉴스]

 

친야 성향 지지 유튜브 채널인 열린공감TV, 더탐사 운영진이 후원자로부터 300만원 상당의 맞춤 정장과 버버리 티셔츠 등을 받은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은 후 검찰에 송치됐다. 

12일 경찰 등에 의하면 최근 경기북부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지난해 중순경까지 열린공감TV를 함께 운영했었던 강진구 전 경향신문 기자와 박모 전 춘천MBC 기자, 운영진 3명 등 5명을 비롯해 이들에게 에르메네질도 제냐(Ermenegildo Zegna) 맞춤 정장 등의 금품을 건넨 승려 임모씨를 의정부지검 남양주지청에 넘겼다. 혐의는 '김영란법(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위반'이다.

김영란법에 따르면 1회에 100만원을 초과하는 금품 등을 받으면 불법 행위가 된다. 열린공감TV와 더탐사는 자신을 '인터넷신문'으로 관청에 등록하고 있어 직원들이 김영란법의 적용 대상이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이들을 평소에 후원하던 임씨는 지난해 4월경 서울 송파구 잠실동에 위치한 어느 고급 맞춤정장가게에 1500만원을 맡기면서 이들 5명에게 각각 300만원 정도의 정장을 맞춰달라 주문했다. 가게 사장은 이들에게 연락해 정장을 맞춰준 것으로 알려졌다.

이 사실은 지난해 6월 이들간 '분열'로 인해 세간에 공개됐다. 열린공감TV 대표를 맡았던 정모씨와 나머지 4명이 채널 방향성 문제 관련해 갈등을 빚다 열린공감TV와 더탐사로 갈라진 것이다. 나머지 4명이 더탐사를 차렸다.

이후 이들간에 폭로전이 이어지면서 맞춤 정장을 받은 사실이 드러났다. 이 뉴스가 친야 진영에서 화제가 되면서 한 시민이 신고했고, 국가권익위원회를 거쳐 경찰의 귀에도 들어가게 됐다.

임씨는 "강 전 기자는 정장을 맞추면서 300만원짜리는 너무 비싸니 150만원짜리 2벌로 해주면 안되냐고 가게 사장에게 부탁했다고 한다"면서 "가게 사장이 '공임이 비싸서 그렇게 쪼개기는 어렵다'고 했더니 그냥 300만원짜리 1벌만 맞춰갔다"고 설명했다. 이어 "내가 그 이야기를 듣고 가게 사장에게 돈을 추가로 보내 1벌을 더 맞춰줬다"고도 했다.

임씨는 또 "강 전 기자는 몇 개월 지나 폭로전이 시작되자 지난해 8월 고교 교사인 아내와 함께 옷을 돌려주려 날 찾아왔다"며 "그런데 내가 안 받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거듭 정장을 돌려주려고 하길래 '난 비구니라 남자 옷은 쓸 데가 없으니 정장이랑 전에 드린 버버리 티셔츠는 가지고 아내용으로 사드린 65만원짜리 버버리 머플러만 돌려 받는 것으로 마무리하자'고 했다"면서 "그게 끝인 사건"이라 말했다.

강 전 기자측은 이에 대해 즉답을 하지 않았으며 박 전 기자측은 "나 혼자만의 문제가 아니라 즉답이 어렵다"며 "회사 구성원들과 곧 내용 정리해서 입장을 밝히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조선일보는 "하루가 지나도록 답이 없었다"고 밝히고 있는 상황이다.   

박준규 기자 pjk7000@pennmike.com

[반론보도]  <가지가지한다...열린공감TV·더탐사, 승려로부터 '해외 고가 명품정장'받아 검찰 송치돼> 관련

본 신문은 지난 8월 14일자 정치면에 <가지가지한다...열린공감TV·더탐사, 승려로부터 '해외 고가 명품정장'받아 검찰 송치돼> 라는 제목으로 더탐사 운영진이 후원자로부터 고가의 양복을 받아 김영란법 위반으로 송치됐다고 보도하였습니다.

이와 관련해 더탐사는 "기자들은 후원자로부터 양복 선물은 받지 않기로 하였고, 해당 양복은 대표이사가 직원들에게 선물로 준 것으로 알고 받았을 뿐이며, 양복은 논란 이후 회사 자산으로 관리되고 있으며, 해당 사건은 검찰이 보완수사를 요구해 경찰이 재수사중"이라고 알려왔습니다.

이 보도는 언론중재위원회의 조정에 따른 것입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