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사진=연합뉴스tv)
더불어민주당.(사진=연합뉴스tv)

더불어민주당의 김은경 혁신위원회가 지난 10일, 사실상 대의원제 폐지 및 권리당원 반영률 확대를 골자로 한 혁신권고안을 발표한 것을 두고 하루만인 11일 당 내부에서 이를 공개 비판하는 현역 의원들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민주당 내 최대 의원모임인 '더좋은미래'와 친문(親문재인)계 의원 모임인 '민주주의 4.0'이 이날 당 혁신위를 향해, 이를 즉각수용하기 어렵다는 취지의 반대 목소리를 낸 것.

핵심은, 대의원제도 폐지 등의 권고안이 되려 당내 혼란 및 물밑 갈등을 부추겼다는 이유에서다. 총선이 코앞인데, 당 지도부를 선출하는데에 영향력을 미치는 대의원제 폐지 등의 권고안이 당장의 현안이냐는 논리다.

더좋은미래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전당대회 대의원 투표 반영 비중 등은 충분히 논의할 수 있는 주제"라면서도 "하지만 이는 1년 뒤 열리는 전당대회 문제인 만큼 국민적 관심 사안도, 그리고 국민이 바라는 민주당 혁신의 핵심도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이들은 "더구나 이미 지난 몇 달 동안 대의원제 폐지 등을 둘러싸고 당내 갈등이 심화되어 온 상황에서, 지금 이 문제로 당내 논란과 갈등이 증폭되는 건 국민적 시각에서 적절치 않다"라고 지적했다.

더좋은미래의 주장에 따르면, "양평고속도로 특혜 의혹, 일본 후쿠시마 핵 오염수 대응, 궁평지하차도 침수 참사, 잼버리대회 파행, 해병대 故채수근 상병 수사 의혹 등 국민적 비판이 제기되고 있는 사안에 당력을 집중함이 마땅하다"라는 것.

대의원제 폐지 및 비중축소와 관련한 전당대회 사안은, 전당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등의 기구에서 논의하자는 게 이들의 주장.

더좋은미래는 "혁신위가 제안한 전당대회에서의 대의원 투표 반영 여부 및 비중에 관한 사안은, 내년 총선 이후 전당대회 준비위원회 준비 차원에서 국민여론과 당내 의견을 수렴해 결정하도록 해야 할 것"이라며 "이번 사안에 대해서는 더 이상 논의를 진행하지 말 것을 당 지도부와 의원총회에 제안한다"라고 언급했다.

친문계 의원 모임인 민주주의 4.0도 이날 성명을 통해 "김은경 혁신위는 위기에 빠진 민주당에 있어서 필요한 혁신의 방향을 제시하지 못했다"라고 꼬집었다.

이들은 "당 혁신위 출범 후부터 돈 봉투 조작 가능성 및 계파 관련 발언, 코로나 학력 저하 발언, 노인 폄하 발언과 김은경 위원장의 가족사에 대한 진실 공방 등 끊임없는 논란으로 혁신위 자체가 민주당에 대한 국민 신뢰를 잃게 만든 원인이 됐다"라고 질타했다.

이어 "내부의 갈등과 분열의 빌미를 만들어왔다"라면서 사실상 '대의원제 폐지'를 요구한 것을 두고 "과연 이것이 국민 눈높이에서의 혁신안이라고 할 수 있겠는가"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의 대의원 제도는 직접민주주의의 한계를 보완하고 당세가 어려운 지역에서의 의견 반영도 고려되어야 한다는 취지에서 운영되어 온 것인데, 대의원제도 자체를 무력화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라고 강조했다./

민주당 혁신위, ‘대의원표 비율 축소’ 가닥. 뉴스TOP 10. 2023. 8. 6.(사진=채널A 뉴스TOP10 캡처)
민주당 혁신위, ‘대의원표 비율 축소’ 가닥. 뉴스TOP 10. 2023. 8. 6.(사진=채널A 뉴스TOP10 캡처)

조주형 기자 chamsae998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