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호 통일부 장관이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납북자·억류자·국군포로 단체 및 가족과 면담을 가졌다. [사진=연합뉴스]

 

김영호 통일부 장관이 3일 "윤석열 정부는 종전선언을 절대로 추구·추진하지 않는다고 약속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납북자·억류자·국군포로 단체 및 가족과의 면담 자리에서 "종전선언이 이뤄지면 전시 납북자·국군포로 문제는 묻히게 된다"면서 이와 같이 밝혔다.

김 장관은 "종전선언은 그 여건이 조성되지 않았다"는 이유를 댔다.

전시 납북자와 억류자, 국군포로 등의 문제가 해결이 종전선언 여건 조성을 위한 선결 과제임을 말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그는 이어 "납북자, 억류자, 국군포로 문제는 북한이 우리 국민에 가하는 인권문제"라면서 "북한 주민 인권 상황도 끝없이 개선해야 하지만, 북한이 우리 국민에 가하는 문제에 정부가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밝혔다.

또 북한이 억류자의 생사마저 확인해주지 않는 등 이 문제에 전혀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면서 "정부는 이 문제에 대해 더욱 확고한 입장을 갖고 대응할 것"이라 강조했다.

김 장관은 "지난 4월 워싱턴에서 열린 한미정상회담에서 윤석열 대통령은 조 바이든 대통령과 공동성명을 발표하고, 납북자 국군포로·억류자 문제를 한국과 미국이 공동으로 긴밀하게 협력해서 해결하겠다는 입장을 발표했다"라면서 "윤 대통령과 정부의 입장은 확고하다"고재차 강조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앞서 지난 6월 한국자유총연맹 창립 기념식 축사에서 "반국가 세력들이 유엔사를 해체하는 종전선언 노래를 부르고 다녔다"면서 종전선언에 대해 부정적 인식을 드러낸 바 있다. 김 장관 역시 윤 대통령과 마찬가지의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단 분석이다.

집권 내내 북한 문제에 골몰했던 문재인 정부는 북한 비핵화 협상이 지지부진한 상황을 돌파하기 위해 임기말 종전선언을 적극 추진했지만, 북한은 핵·미사일 개발에 몰두하면서 종전선언 추진은 시기상조라는 비판이 국내에서 이어진 바 있다.

한편 이날 김 장관의 면담은 통일부 장관 취임 후 첫 대외일정이다.

김 장관은 "청문회를 준비하면서부터 취임 후 여러분을 제일 먼저 만나야겠다고 생각했다"며 "여러분 고통을 함께하고 여러분이 그동안 겪은 어려움을 주무부처 장관으로서 책임감을 갖고 이 문제를 해결하려는 제 각오를 말씀드리려 모셨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통일부는 조직개편의 일환으로서 납북자 대책반을 통일부 장관 직속으로 설치하고,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노력하겠다"라면서 "이 문제와 관련해 여러분과 긴밀히 소통하겠다"고 다짐했다. 

박준규 기자 pjk7000@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