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이 정부 정책 결정에 과학을 도외시한 채 괴담 선동에 나서는 야권과 환경단체를 '4대강 사업'을 사례로 들어가며 비판했다.   

김 실장은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국무총리 공관에서 열린 고위당정협의회에서 "4대강 사업으로 물이 썩지도, 생태계가 죽지도 않았다"며 "정치가 과학을 무시하고 괴담에 의존하면 결국 피해자는 국민이라는 사실을 4대강 사업이 보여줬다"고 말했다.

김 실장은 "당시 과격한 환경단체나 야권이 '4대강 사업을 하면 강물이 다 썩어서 생태계가 다 죽는다'며 극렬히 반대했지만 10여 년 뒤인 지금 보면 수질이 좋아졌고 서식 어류 개체 수도 오히려 20% 늘었다"면서 "지난 10년간 수해 양상을 보면 4대강 본류는 큰 문제가 없었다. 반면 지천, 지류가 범람하면서 예상치 않은 많은 피해가 발생했는데 과거 4대강 사업이 지류, 지천까지 확대되지 못한 게 참 안타깝다"고 말했다.

특히 김 실장은 "최근 후쿠시마 오염수를 두고 유사한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데 이런 일이 자꾸 반복되지 않도록 당정이 협력해서 철저히 대응해야 하겠다는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처리수 방류를 두고 지금도 광우병 파동, 4대강 사업, 사드기지 건설 문제 등 과거 유사사례들과 마찬가지의 비과학적 괴담 선동이 기승을 부린단 지적으로 앞으로 정부가 더욱 철저히 대응하겠단 의지로 해석된다.

김 실장은 "이번 극한 폭우로 인해 유명 달리하신 분들의 명복을 빌고 유가족들에게도 위로 말씀을 드린다"며 "대통령도 '기상 이변은 이상 현상이니 어쩔 수 없다'는 식의 인식은 완전히 뜯어고쳐야 한다고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체계적인 재해 대응 방안 마련을 위해 국무조정실 태스크포스(TF) 등을 통해 당과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정전협정 70주년을 맞아 27일 부산을 찾은 윤석열 대통령 부부는 일정 중간에 시간을 내어 자갈치시장을 찾았다. 윤 대통령은 어업인, 시장 관계자 등과 만찬에서 "정치권에서 과학적 근거 없이 일방적 주장을 해서 너무 어렵다", "오염수 괴담에 답답하다" 등 상인들의 하소연을 듣고 "현명한 우리 국민은 괴담에 흔들리지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