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은영 가상화폐단속국장
대테러·사이버위협 담당 부서로 이동

한국계 최은영 미 법무부 국가가상화폐단속팀장이 최근 부차관보로 임명됐다. [아스펜사이버서밋 홈페이지]

미국 법무부에서 북한, 중국 등의 가상화폐 범죄 수사를 이끌었던 한국계 최은영 검사가 법무부의 대테러 기능 등을 담당하는 국가안보국(NSD) 부차관보로 임명됐다. 
를 맡게 됐다.

26일(현지시간) 법무부 등에 따르면 최은영 국가가상화폐단속국(NCET) 국장이 최근 법무부 산하 국가안보국으로 자리를 옮겼다.

최 검사는 전날 자신의 링크드인 계정에 글을 올려 국가안보국 부차관보를 맡게 됐으며 공식 임명 절차가 진행되는 동안 부차관보 직무대행으로 일한다고 밝혔다.

2006년 설립된 국가안보국은 법무부에서 정보 정책, 대테러, 방첩, 수출통제 등 국가 안보 관련 기능을 통합한 조직으로 매슈 올슨 차관이 이끌고 있다.

법무부는 중국과 북한 등 적대국의 기술 탈취와 기반 시설 해킹, 온라인 정보전 등 사이버 위협이 고조되자 지난달 국가안보국 산하에 국제 해킹 범죄 등에 대응하기 위한 국가안보사이버과를 새로 설치했다.

앞서 법무부는 작년 2월 가상화폐와 기타 디지털 자산 관련 범죄 수사를 담당할 NCET를 신설하고 최 검사를 초대 국장으로 임명했다.

NCET는 지난 1월 프랑스 당국과 공조로 인터넷에서 마약 등 불법 거래 관련 송금에 활용된 홍콩 기반의 암호화폐 거래소 ‘비츨라토’를 압류하는 성과를 내기도 했다.

최 검사는 하버드대와 하버드 로스쿨을 졸업한 뒤 뉴욕 남부지검 검사보로 근무하며 가상화폐 수사 분야에서 경력을 쌓았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