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사와 영상기록 노하우 공유
도급 순위 상위 30개 건설사 동참
중소형 건설사까지 확산은 무리 지적도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 19일 동대문구 이문3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 공사 현장에 대한 안전점검을 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부실공사'와의 전면전에 나선 서울시가  25일 오전 10시 서울시청에서 부실공사 근절을 위한 '서울시·민간 건설사 동영상 기록관리 설명회'를 연다.

시는 지난해 7월부터 100억원 이상의 공공공사 현장을 대상으로 기록관리 제도를 시행 중이며 내년부터는 100억원 미만 공공공사와 민간건축공사장으로도 확대 적용을 계획하고 있다.

이날 설명회는 시가 공공 건설공사 현장에서 지난 1년간 축적해온 동영상 기록관리 경험과 표준안을 민간 건설사와 공유하는 자리다.

26일까지 이틀에 걸쳐 열리고 건설사 임원, 현장소장, 실무자 등이 참여한다.

앞서 지난 19일 오 시장은 동대문구 이문3구역 재개발 현장을 점검한 자리에서 부실공사와의 전면전을 선포하고 "동영상 기록관리 도입이 국민 신뢰를 회복하는 길"이라며 민간 건설사의 영상기록 관리 참여를 독려한 바 있다.

시는 도급 순위 상위 30개 건설사에 동영상 기록 관리 동참을 요청하는 공문을 보냈다.

이에 HDC현대산업개발, 코오롱글로벌㈜, ㈜대우건설, 롯데건설㈜, 삼성물산㈜, 현대건설㈜, 에스케이에코플랜트㈜, ㈜호반건설, ㈜호반산업, ㈜한화, 지에스건설㈜ 등 30곳 모두 동참 의사를 밝히며 화답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전 시공 과정 촬영 및 기록이 건설업계 전반에 확산되긴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특히 동영상 기록으로 남겨야 하는 양이 워낙 방대하다 보니 중소형 건설사들의 경우 당장 관련 역량을 확보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큰 부담이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