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  군산에 생산시설 준공
설탕과 유사한 단맛에 칼로리 10분의1
투썸플레이스 '알룰로스 음료' 홍보

[삼양사 공식 홈페이지 캡처]
대상 군산공장 알룰로스 전용생산동. [대상 제공]

최근 아스파탐의 유해성 논란인 식품·유통업계를 발칵 뒤집어 놓은 가운데 아스파탐을 대체할 천연 감미료 '알룰로스'가 주목받고 있다.

앞서 지난 14일 세계보건기구(WHO) 등이 아스파탐에 대해 "발암 가능 물질로 분류는 하지만, 현 하루 섭취량 기준엔 문제가 없다"고 발표했지만 업계는 "소비자들이 식품 안전성에 민감한 만큼 아스파탐을 빼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알룰로스는 자연에 존재하는 희소당으로, 설탕과 유사한 단맛을 가지면서 칼로리는 10분의 1 수준이다.

대상은 24일 군산에 위치한 전분당 공장에서 알룰로스 전용 생산시설 준공식을 갖고 알룰로스 생산에 돌입했다고 24일 밝혔다.   약 1년3개월 간의 공사기간을 거쳐 완공했으며, 약 300억원을 투자해 알룰로스 생산기반을 구축했다.
 
대상 관계자는 "알룰로스는 무화과나 건포도 등을 통해 오랜 과거에서부터 인류가 섭취한 안전한 당"이라며 "수요가 더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 진출에도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삼양사도 자체 개발한 효소로 지난 2016년 액상 알룰로스 대량 생산에 성공한 데 이어 2022년에는 결정(분말) 알룰로스 생산을 시작했다. 

결정 알룰로스는 액상보다 취급이 편리해 수출에 용이하다. 설탕과 형태가 동일해 베이커리 등의 분야에 쉽게 적용 가능하다.

식품업계도 아스파탐을 대체할 알룰로스 사용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투썸플레이스는 최근 시즌 한정 탄산음료인 '레몬 바질 스파클링 리프레싱(Refreshing)'과  '청귤 스파클링 릴랙서블' 등 두 음료에 모두 알룰로스를 사용했다고 적극 홍보하고 있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