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은 전략핵잠수함의 부산 기항이 핵무기 사용 조건에 해당된다는 북한의 위협을 가볍게 여기지 않는다고 백악관 고위관리가 강조했다.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의 존 커비 전략소통조정관은 21일(현지시간) 북한 국방상이 미국 전략핵잠수함(SSBN)의 한국 부산 기항이 ‘핵무기 사용 조건’에 해당한다고 위협한 것에 대해 "이를 진지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커비 조정관은 이날 미 'CNN'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북한의 이런 위협이 실제적이라고 믿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북한은 핵무기와 사거리가 점점 길어지는 탄도미사일을 개발하는 국가인 만큼 이런 발언을 가볍게 여기지 않는다는 것이다.

커비 조정관은 "우리가 한반도 비핵화를 위해 전제조건 없이 마주 앉을 용의가 있다고 북한에 분명히 한 이유가 바로 그 때문”이며 “우리 자신과 한반도에 있는 3만 8천 명의 미군과 가족들을 보호할 수 있는 충분한 군사 능력을 반드시 확보하려고 하는 것도 그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미국 해군의 오하이오급 전략핵잠수함(SSBN)인 켄터키함은 지난 18일 한국 부산 작전기지에 입항했다.

켄터키함의 부산 입항은 미한 정상의 ‘워싱턴 선언’ 합의에 따른 것으로, SSBN의 한국 기항은 지난 1981년 이후 42년 만이다.

이에 대해 북한의 강순남 국방상이 북한의 대외 관영 선전매체인 ‘조선중앙통신’에 발표한 담화에서 “미 군부 측에 전략 핵잠수함을 포함한 전략자산 전개의 가시성 증대는 우리가 국가핵무력정책법령에서 밝힌 핵무기 사용 조건에 해당될 수 있음을 상기시킨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미 국방부는 20일 미국의소리(VOA) 방송에 “미한동맹이 워싱턴 선언과 핵 협의체를 통해 취한 조치들은 북한의 긴장을 고조하는 위험한 행동에 대한 신중한 대응”이라고 밝혔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