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테러 외교 10대 성과 중 하나로 ‘북한 테러지원국 재지정’ 꼽아

미국 국무부가 북한 등 10개국을 종교자유 특별우려국으로 재지정하는 동시에 지난해 대테러 외교 10대 성과 가운데 하나로 ‘북한 테러지원국 재지정’을 꼽았다고 미국의소리(VOA)방송이 5일 보도했다.

헤더 노어트 국무부 대변인은 4일(현지시간) 성명에서 “전 세계 너무 많은 곳에서 사람들이 계속 종교나 신앙의 자유에 관한 권리를 행사하다가 박해를 받고 부당하게 기소되거나 투옥되고 있다”며 “틸러스 장관이 지난해 12월 22일 북한 등 10개국을 종교자유 특별우려국으로 재지정했다고 발표했다”고 밝혔다. 미 국무장관은 1998년 제정된 국제종교자유법에 따라 매년 조직적이고 지속적이며 중대한 종교 자유 침해에 관여하거나 이를 용인한 국가들은 특별우려국으로 지정하고 있다.

이번에 종교자유 특별우려국에 재지정된 나라는 북한 외에도 중국, 미얀마, 에리트레아, 이란, 수단, 사우디아라비아, 타지키스탄, 투르크메니스탄, 우즈베키스탄 등 10개국이다.

노어트 대변인은 “종교의 자유를 보호하는 것은 평화와 안정, 번영에 필수적”이라며 “특별우려국을 지정하는 것은 해당 국가들이 종교적 자유에 대한 존중을 향상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2017년 8월 미 국무부는 ‘2016년 국제종교자유보고서’에서 북한이 거의 모든 종교 활동을 탄압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북한정부가 지난 몇 년 간 인가받지 않은 종교 단체들에 대한 조사와 압박, 박해를 강화하고 있으며, 주체사상와 수령은 북한정부와 김 씨 일가 개인 숭배의 중요한 이념적 토대로 여전히 남아있다고 보고서는 지적했다.

또한 미국의소리(VOA) 방송은 5일 미 국무부가 지난 해 대테러 외교 10대 성과 가운데 하나로 ‘북한 테러지원국 재지정’을 꼽았다고 전했다.

미 국무부는 공식 블로그 ‘딥노트’를 통해 지난 한 해 동안 테러리즘을 막기 위한 외교적 노력과 10대 성과를 소개하면서, 렉스 틸러슨 장관이 지난해 11월 20일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했다고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는 북한이 지속적으로 국제 테러 행위에 대한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는 틸러슨 장관의 판단에 근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무부는 이 같은 조치가 북한 정권을 국제사회에서 더욱 고립시켰다고 평가했다.

앞서 지난해 11월 20일 틸러슨 장관은 백악관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한 이유 가운데 하나로 김정남 씨 암살사건을 꼽았다. 틸러슨 장관은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한 것은 지속적인 대북 압박 강화 조치의 일환이라고 밝혔다. 북한은 1987년 11월 대한항공 여객기 폭파 사건으로 이듬해 1월 미국의 테러지원국 명단에 올랐다. 그러나 2008년 11월 조지 부시 전 행정부와의 핵 검증 합의에 따라 명단에서 제외됐다가 2017년 11월 9년만에 다시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됐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