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제주·용인·대전 등 전국 곳곳에 
대만발·말레이발·우즈벡발 등 소포들  
울산 복지시설 관계자들 개봉후 
호흡곤란·어지럼 호소하며 병원행 
"독극물 대비, 주문하지 않은 국제 우편물, 
뜯지 말고 즉각 신고를"

경남 함안군에서 발견된 소포 확인 위해 출동한 군·경들. [경남경찰청 제공]
대전에서 신고된 정체불명 '국제 우편물'. [대전소방본부 제공]

울산에서 소포를 개봉한 3명이 어지럼증을 호소하며 병원에 이송됐고, 제주와 대전, 경기 용인시, 경남 함안군 등에서도 관련 신고가 접수돼 경찰이 조사에 나섰다.

21일 울산소방본부와 울산 동부경찰서는 지난 20일 낮 12시 29분께 동구 한 장애인 복지시설에서 대만발 국제우편물로 추정되는 노란색 소포를 개봉한 시설 관계자 3명이 어지럼증과 호흡곤란 등을 호소하며 병원에 이송됐다고 밝혔다. 

3명은 현재 격리병상에 입원 중으로, 증세가 호전되고 있으며 봉투에서 별다른 물질이 없었지만 경찰은 독성 기체에 의한 감염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경찰은 정밀검사를 위해 봉투와 공기 시료를 국방과학연구소로 보냈고 소포가 발견된 장애인복지시설은 현재 외부인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소포 겉면에는 해당 시설 주소와 함께 수취인 이름과 전화번호도 적혀 있었지만, 이 시설에 해당 이름을 가진 직원·이용자는 없었고 전화번호도 확인되지 않는 번호인 것으로 파악됐다.

대전 지역에서도 주문하지 않은 택배가 잇따라 발견되면서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21일 대전경찰청과 대전소방본부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11시 18분께 대전 동구 주산동의 한 단독주택에서 테러 의심 우편물이 발견됐다.

경찰은 소방 당국과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군부대, 화학물질안전원, 금강유역환경청 등 유관기관과 협조를 통해 테러 의심 우편물을 수거했다.

소방 당국은 경찰로부터 공조 요청을 받아 구조대를 포함해 차량 4대와 인력 14명을 투입했다.  해당 우편물은 대만 타이베이에서 배송된 것으로 확인됐으며 보낸 사람 신원은 확인되지 않았다.

경남 함안에서도 유사한 소포가 배달됐다는 신고가 경찰에 접수돼 경남경찰청에서 생물테러 대응팀이 출동, 조사했으나 소포에 특이사항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손바닥 크기의 에어캡에 싸여져 있었던 이 소포는 말레이시아에서 발송된 것으로 확인됐다.

경남청은 이날 오전 10시 45분께 경남특공대 등의 X 레이 판독 결과 낚시바늘로 추정되는 물체를 확인하고 간이 진단 결과 특이점은 발견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기 용인에서도 이날 오전 11시께 처인구 포곡읍 한 공장에서 비슷한 우편물이 발견돼 관계자가 112에 신고했다.

검은 비닐봉지에 싸여 있던 이 우편물 겉면에는 해당 공장 주소가 적혀 있었지만, 수신인 이름은 공장과 관련 없는 외국인의 이름으로 되어 있었다.

최초 발견한 신고자가 봉투를 열었으나 내용물은 없었다. 경찰은 봉투에 가스 등이 있었을 가능성에 대비해 정밀검사를 시행했으나 별다른 특이점은 발견되지 않았다.

20일 울산 동구의 한 장애인복지시설에서 독극물이 담긴 것으로 의심되는 소포가 발견돼 경찰과 소방당국이 조사에 나섰다. 소방대원이 해당 우편물을 확인하는 모습. [울산소방본부 제공] 

제주에서도 유사한 소포가 배달됐다는 신고가 경찰에 접수됐다.제주도와 제주경찰청 등은 전날 오후 8시 50분께 제주시에 거주하는 A씨가 "수상한 소포를 받았다"며 경찰에 신고했다고 밝혔다. 

A씨는 지난 11일 오전 8시 50분께 주거지 1층 우편함에서 이 소포를 발견한 뒤 뜯어 투명 지퍼백에 담긴 화장품으로 추정되는 튜브형 용기 2개를 확인한 후 사용하지 않고 쓰레기통에 버렸다.

그러나 이후 울산 장애인복지시설 소포 관련 보도를 접하고 해당 소포를 꺼내 인근 지구대를 방문해 신고했다.

제주도는 경찰과 소방, 군 등 관계기관과 함께 현장에 나가 폭발물과 방사능, 화학물질, 생화학 검사를 했으며 그 결과 모두 음성 또는 불검출로 나타났다.

현재 도 보건환경연구원이 이 소포를 임시보관 중으로 조만간 국방과학연구소가 정밀 분석 작업할 예정이다.

경찰 관계자는 “의심 우편물 발견 시 개봉하거나 이동시키지 말고 즉시 경찰(112)에 신고해달라"고 말했다.

경찰은 현재 온라인 쇼핑몰 판매 실적과 평점을 조작하기 위해 주문하지 않은 물건을 아무에게나 발송하는 이른바 '브러싱 스캠'(brushing scam)일 가능성도 열어두고 수사 중이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