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A '플래닛 랩스' 위성사진 분석 결과
中과 러, 유엔에 15만 배럴만 보고 
"대북제재 결의 위반 가능성 커"

VOA 제공. [연합뉴스 그래픽]
지난달 17일 북한 남포 유류 하역 시설을 촬영한 '플래닛 랩스'의 위성사진. 유조선 3척(붉은 원)이 정박하고 있다. [VOA 홈페이지 캡처]

올해 상반기 북한 남포 유류 항구에 40여 척의 유조선이 드나들면서 최대 126만 배럴의 유류를 북한에 반입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18일 보도했다.

반면 대북한 유류 수출국인 중국과 러시아가 안보리에 공식 보고한 대북 유류 공급량은 15만 배럴에 불과하다. 유엔안보리의 대북 제재 결의 위반이 의심되는 대목이다.  

VOA가 미국의 상업위성 서비스 업체인 '플래닛 랩스'의 위성사진을 분석한 결과, 대동강 해빙기인 올해 2월부터 지난 6일까지 남포 유류 하역시설과 인근 해상 하역시설을 출입한 유조선은 42척이었다.

지난 5개월간 3∼4일에 한 척꼴로 유조선이 남포를 드나든 셈이다. 전문가패널은 유조선 1척에 실을 수 있는 유류를 선박에 따라 1만∼3만 배럴로 추정해왔다.

올해 상반기 남포에서 포착된 42척에 이 기준을 적용하면 북한에 42만∼126만 배럴의 유류가 반입됐다는 계산이 나온다고 VOA는 추산했다.

VOA는 유엔 안보리가 2017년 대북 제재 결의 2397호를 통해 북한의 정제유 수입 한도를 연간 50만 배럴로 제한한 만큼 이를 위반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VOA는 "북한이 이렇게 많은 양의 유류를 반입했을 가능성이 큰데도 유엔의 공식 기록은 이를 반영하지 못한다"며 북한에 유류를 수출하는 중국과 러시아는 최근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위에 올해 1∼5월 북한에 공급한 정제유를 각각 9만3000 배럴과 6만4000 배럴로 보고했다고 전했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