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북한 김여정이 이틀 사이 두 차례 담화에서 남한을 ‘대한민국’으로 지칭한 것의 의도를 “예단하지 않겠다”며 조심스러운 태도를 취했다.

11일 뉴스1에 따르면 통일부 당국자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김여정의 담화 의도를 묻는 질문에 “북한의 의도와 향후 태도를 예단하지 않고 예의 주시하겠다”고 했다.

북한이 공식 담화나 성명, 입장 발표에서 남한을 ‘대한민국’으로 호명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알려졌다.

당국자는 또 북한이 ‘미 공군 정찰기의 배타적경제수역(EEZ) 상공 무단 침범’을 주장하며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 국방성 대변인 등이 3차례나 강력한 성명을 낸 의도에 대해서도 “종합적으로 북한의 의도를 예의 주시하면서 평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여정은 이날 미국 공군 전략정찰기가 동해 배타적경제수역(EEZ) 상공을 침범했다며 “만약 또다시 해상군사분계선을 넘어 우리측 경제수역을 침범할시에는 분명하고도 단호한 행동으로 대응할 것임을 위임에 따라 반복하여 경고한다”고 했다.

김여정은 또 윤석열 정부를 ‘남조선 괴뢰군 부패당’이라고 폄하하면서도 “쩍하면 삐치고 돌아가고 삐치지 않으면 근질거려하는 그 몹쓸 버릇은 정치를 한다는 것들이나 군부깡패들이나 하나같이 가지고 있는 《대한민국》족속들의 체질적 특질인 듯하다”며 남한을 ‘대한민국’으로 지칭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