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은 언제나처럼 국제법이 허용하는 모든 곳에서 동맹, 파트너들과 함께 안전하고 책임감 있게 항해하는 데 전념”

사진=VOA
사진=VOA

미 국방부는 미군 정찰기가 자국의 배타적 경제수역(EEZ)을 침범했다는 북한의 주장을 일축했다. 태평양공군은 한미일 3국이 역내 어떤 위협도 저지하고 격퇴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브리나 싱 미 국방부 대변인은 10일(현지시간) 미군 비행기가 자국 영공을 침범했다는 북한의 주장은 단순한 비난에 불과하다고 밝혔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11일 전했다.

VOA에 따르면 싱 부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미국은 언제나처럼 국제법이 허용하는 모든 곳에서 동맹, 파트너들과 함께 안전하고 책임감 있게 항해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며 “북한의 이러한 발언이나 위협에 대해 더 이상 할 말이 없다”고 했다.

이어 “우리는 국제 수로와 영공 등 어디에서든 책임감있고 안전하게 운항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미 태평양공군은 이날 VOA의 관련 논평 요청에 “미국은 이동의 자유와 국제 영공의 다른 합법적인 이용을 장려한다”며 “북한의 미사일 프로그램은 인도태평양 지역과 그 너머의 평화와 안보에 대한 위협을 보여준다”고 했다.

또한 “우리는 한국과 양자 간, 한국 및 일본과 3국 간 협력해 미국과 이 지역에 배치된 미군 또는 동맹에 대한 어떠한 위협도 저지하고 필요한 경우 격퇴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북한은 10일 관영 선전매체인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국방성 대변인 담화를 내고 최근 미군 정찰기가 북한 영공을 침범했다고 주장하면서 “미 공군 전략정찰기가 동해상에 격추되는 사건이 일어나지 않으리라는 담보는 그 어디에도 없다”고 위협했다.

이후 김여정도 담화에서 미국 공군 전략정찰기가 북한의 배타적 경제수역(EEZ) 상공을 침범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성준 합동참모본부 공보실장은 10일 국방부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의 주장은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