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지질유산 표본관리시스템 통해 
대국민 공개 예정
보관관리기관 8개소도 지정 

 

페콥테리스(나무고사리 화석). [태백고생대자연사박물관]
공룡발톱 화석. [경북대자연사박물관]
공룡알둥지. [서대문자연사박물관]

공룡발톱 화석, 이빨고래 화석, 공룡알 화석, 석순, 화산암, 각종 식물화석, 삼엽충 화석, 도마뱀발자국 화석 등 우리의 소중한 '지질유산'을 앞으로는 국가가 관리한다. 

매장문화유산이자 소유자가 없는 자연유산인 지질유산은 '매장문화재 보호 및 조사에 관한 법률'에 의거, 국가가 직접 관리해야 하나 그동안 국가귀속 절차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훼손되거나 망실, 은닉될 위험에 노출돼 있었다.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은 화석이나 암석 표본 같은 지질유산을 보호하고 국민과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지질유산 표본 목록화 사업'을 실시, 가치가 큰 지질유산 831점을 국가귀속했다고 10일 밝혔다. 

문화재청은 2020년부터 ‘지질유산 표본 목록화 사업’을 통해 보호의 사각지대에 있던 화석, 암석 등 지질유산을 법적으로 보호하고, 국가 관리 하에 보존 관리될 수 있도록 국가귀속 자진신고, 전수 조사와 가치 평가 등의 절차를 진행해왔다고 설명했다. 

자진신고 등으로 확인된 지질유산들을 문화재청은 '지질유산 표본관리시스템' 에 표본의 유형, 규격, 산출지, 이력정보 및 사진원본과 같은 정보 등과 함께 등록·관리하며, 희소성과 심미성, 학술적 가치 등의 여러 요소를 고려하여 국가귀속 대상 여부를 평가했다. 

문화재청은 그같은 평가를 통해 신규 등록된 표본 중 현장조사, 예비평가, 유실물 공고 및 선별심의를 거쳐 선정된 서울대학교 용각류 공룡 알 화석, 경북대학교 자연사박물관 공룡 발톱 화석 등 831점을 이번에 국가귀속했다. 

또 경북대학교자연사박물관 등 8개 기관을 보관관리기관으로 지정했으며, 지질유산 표본관리시스템에서 관리하고 있는 다양한 자료(데이터)는 전시기관과 국민이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추후 적극적으로 개방할 예정이다.

이경택 기자 ktl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