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양국은 지난 4월 말 윤석열 대통령이 미국을 국빈 방문했을 당시 합의한 핵협의그룹(NCG) 첫 회의를 서울에서 개최한다.

대통령실은 오는 18일 서울에서 NCG 출범 회의를 개최하고 대북 핵억제 강화를 위한 정보 공유와 협의 체계, 공동 기획 및 실행 방안 등을 협의할 예정이라고 8일 밝혔다.

이번 NCG 출범 회의는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과 커트 캠벨 미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인도·태평양 조정관, 카라 아베크롬비 NSC 국방·군축정책 조정관이 공동 주재한다. 또한 양국 국방 및 외교당국자들이 참여할 예정이다.

대통령실은 이번 제1차 NCG 회의가 윤 대통령이 지난 4월 국빈 방미했을 당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합의한 ‘워싱턴 선언’의 이행 차원에서 개최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통령실은 “향후 정례적인 NCG를 통해 핵을 포함한 미국의 역량이 총동원돼 한국의 전력과 결합하는 한미 확장억제의 강력한 실행력이 구축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제이크 설리번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이날 NCG 회의 개최와 관련한 질문에 "어젯밤 한국측 카운터파트(조태용 국가안보실장)와 회담 준비를 논의하기 위해 통화했다"며 "중요한 회의가 될 것이고, 미국 고위급의 참여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것은 우리가 우선순위를 두고 있는 중요한 현안이고, NCG는 윤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 간 워싱턴 정상회담의 성과이자 역사적인 워싱턴 선언의 결과이기 때문"이라며 "이번 회의에서 우리가 이같은 노력을 진전시키는 것에 관해 매우 진지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NCG는 이번 첫 회의를 시작으로 매년 네 차례씩 정기 회의를 개최하며, 결과는 양국 대통령에게 보고된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