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이 지난 4일 도쿄 일본기자클럽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류 계획은 과학적으로 신뢰할 만하다고 말하고 있다(연합뉴스).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이 지난 4일 도쿄 일본기자클럽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류 계획은 과학적으로 신뢰할 만하다고 말하고 있다(연합뉴스).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6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관련 종합 보고서가 공정하고 객관적이라며 보고서 작성 과정에 일본이 개입했다는 일각의 주장은 사실무근이라고 거듭 밝혔다.

IAEA 대변인실은 이날 한국 야권 등에서 IAEA 보고서가 ‘정치적 보고서’이며 작성 과정에서 일본이 개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것에 대한 미국의소리(VOA) 방송의 논평 요청에 “IAEA 기본 방침에 따라 회원국 당국자나 정치인들의 발언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는다”며 “그러나 IAEA의 공정하고 과학적이며 객관적인 조사 결과에 외부 당사자가 어떤 식으로든 영향을 미쳤다는 어떤 의혹도 전혀 근거가 없으며 허위”라고 강조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는 지난 3일 최고위원회의에서 “IAEA 보고서는 객관적 보고서이기보다는 일본 맞춤형 보고서일 우려가 크고, 과학적 보고서이기보다는 정치적 보고서일 우려가 크다는 것이 모든 사람들의 생각”이라고 했다. 민주당의 전용기 의원도 이날 YTN 라디오에 나와 “일본 자본이 IAEA로 많이 흘러 들어가고 있다는 이야기가 나온다”며 “공정한 보고서가 나오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IAEA는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방침을 정한 일본정부의 요청을 받고 2021년 7월 11개 나라 전문가들로 구성된 조사단을 구성해 부문별 중간 보고서를 냈고, 지난 4일엔 포괄적인 평가를 담은 종합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일본이 계획대로 방류할 경우 인체와 환경에 미칠 영향은 미미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라파엘 그로시 IAEA 사무총장은 4일 일본 도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이) 제안하고 수정한 계획은 합의된 국제 기준에 부합한다”며 “정부가 이를 적용하기로 결정할 경우 수질, 어류, 퇴적물 등 환경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것”이라고 했다.

미국은 지난 5일 매튜 밀러 미 국무부 대변인의 성명을 통해 “미국은 일본의 후쿠시마 제1원전 처리수 방류 계획이 국제적으로 인정된 원자력 안전 기준에 부합하고 안전하다는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보고서를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