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이 3일 "가짜 독립유공자는 결코 용납할 수 없다"며 독립유공자 서훈 재검증의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박 장관은 이날 오전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건국에 공로가 뚜렷하거나, 국가의 기초를 공고히 한 공적이 있는 사람에게 건국 훈, 포장을 주는 것"이란 상훈법 조항을 들며 이와 같이 밝혔다.

이어 "항일운동 했다고 무조건 OK가 아니다"라며 "자유민주주의 대한민국 건설이 아니라 북한 김일성 정권 만드는데 또는 공산주의 혁명에 혈안이었거나 기여한 사람을 독립유공자로 받아들일 대한민국 국민이 누가 있겠냐"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는 진보, 보수에 따라 좌우될 것이 아니라, 자유 대한민국 정통성과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이라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보훈부는 전날 보도자료에서 북한 정권 수립에 기여했거나 공적조서로 허위로 드러나면 서훈을 박탈하겠다는 방침을 발표한 상황이다.

특히 광복 후 조선공산당에서 활동했으며, 손혜원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아버지이기도 한 손용우 씨(1923-1999), 공적 조서에 나온 출신지와 활동 시기가 달라 '가짜 광복군' 논란을 야기했으며 故 김원웅 전 광복회장의 부모인 김근수 씨(1912-1992)·전월순 씨(1923-2009) 등이 재검토 대상이다.

이와는 반대로 대한민국에 기여한 공이 뚜렷함에도 친일 논란으로 서훈을 인정받지 못한 조봉암(1898-1959), 동농 김가진(1846-1922) 등은 서훈이 검토되고 있다. 

이에 더해 일제강점기 친일 행적으로 서훈이 박탈됐던 인촌 김성수(1891-1955), '시일야방성대곡'으로 유명하며 마찬가지의 이유로 서훈이 취소됐던 장지연 선생(1864-1921)에 대해서도 공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재서훈하는 방안이 추진될 전망이다.

이와 관련해 박 장관은 "역사적인 인물에게 그림자가 있더라도 빛이 훨씬 크면 후손들이 존중하고 교훈으로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라면서 "그런 측면에서 누구든지 예외 없이 접근하고 싶다"고 밝혔었다.

박준규 기자 pjk7000@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