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정권 퇴진 운동에 나선 민노총이 다음달 3일부터 15일까지 약 2주간의 총파업 투쟁을 예고했다.

양경수 민노총 위원장은 28일 서울 중구 민노총 회의실에서 진행한 기자간담회에서 "윤석열 정권 들어 노동 탄압·개악, 민생 파탄, 민주주의 실종, 사대 굴종 외교 등으로 사회 전 분야가 심각한 위기에 처해 있다"며 "윤석열 정권 퇴진을 위해 민중 총궐기 투쟁을 결의했다"고 말했다.

그는 "전두환 정권이 하나회를 통해 정권을 장악했듯이 윤석열 정권은 검찰을 통해 정권을 장악하고 위협·협박 정치를 하고 있다"며 "이렇게 지배 권력에 의해 민주주의가 퇴색하는 상황에서 우리가 꺼내 들 수 있는 카드는 총파업이라는 가장 위력적인 무기 뿐"이라고 주장했다.

민노총은 윤석열 정권 퇴진의 대중적 분위기 확산, 최저임금 인상 및 노조법 2·3조 개정(노란봉투법 입법) 시도, 노조 탄압·노동 개악 저지, 일본 핵 오염수 해양 투기 중단, 내년 총선을 앞둔 노동자들의 정치 세력화 등을 총파업 목표로 제시했다.

민노총은 국회에서 통과된 '노란봉투법'을 윤 대통령이 거부권 행사로 저지할 경우 다시 한번 총파업 투쟁을 결의할 계획이다.

양 위원장은 120만명의 전체 조합원 가운데 40만∼50만명이 이번 총파업에 동참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총파업에 돌입하겠다는 사업장이 늘고 있다"며 "내용이나 기간, 규모 면에서 어느 때보다 크고 위력적인 총파업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비판 여론을 의식한듯 양 위원장은 "총연맹 차원에서는 2주간 파업을 계획하고 있지만 대부분 산별 노조가 하루 또는 이틀 파업을 할 것"이라며 "제조업 공장이 파업한다고 시민들이 큰 불편을 느끼진 않는다"고 말했다.

양 위원장은 거듭 이번 총파업 투쟁이 정권 퇴진 운동임을 강조했다. 그는 "전통적인 파업의 목적은 사용자 이익 축소를 통해 노동자가 이익을 얻는 것"이라며 "이번엔 윤석열 정권을 향해 하는 파업으로 윤석열 정권의 문제점을 제기하는 데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 노조, 택배노조, 보건의료노조 등이 총파업을 예고했다. 택배 이용자 및 병원 이용객 등이 피해를 입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민노총은 총파업 기간인 내달 4일, 7일, 11일, 14일 윤석열 정권 퇴진을 요구하는 전국 시도별 촛불집회도 개최한다고 밝혔다.

총파업 이후 계획과 관련해 양 위원장은 "8월 15일(광복절)일 앞두고 주말인 8월 12일에 대규모 투쟁을 계획하고 있다"며 "11월에는 윤석열 정권 퇴진에 동의하는 모든 사람이 모여 민중 총궐기를 개최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노총은 조만간 김동명 한노총 위원장도 만나 양대 노총이 함께 투쟁을 전개하는 방안도 논의한다.

한편 민노총은 여러 정부 위원회가 'MZ노조'로도 불리는 '새로고침 노동자협의회'와 접촉면을 넓히는 상황을 꼬집으며 "전체 조합원이 8천∼1만명인데 그들이 어떤 이유로 (노동계를) 대표할 수 있는지 정부가 객관적으로 제시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