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2일 베트남 하노이의 한 호텔에서 열린 베트남 동포 오찬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베트남을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하노이의 한 호텔에서 현지에 진출한 기업인들과 오찬 간담회를 갖고 정부의 지원 방침을 밝혔다.

90분간 열린 오찬에서 윤 대통령은 기업인들의 노고를 격려하는 한편 전력공급 차질, 고숙련 인력 확보 등 각 기업의 애로사항을 경청했다고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윤 대통령은 오찬에서 "은행법인 지점 설치 인허가 등 그동안 전달받은 기업인들의 요청 사항을 오늘 보 반 트엉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에서 전달하고 긍정적인 답변을 받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가는 이런 일 하라고 있는 것"이라면서 "기업인 여러분들은 정부 눈치 볼 것 없다. 대한민국 정부에 당당하게 요구하고 강하게 어필해달라"라 주문했다.

또 "정부는 기업에 혼나는 것이 본업"이라면서 "납세자로부터 세금을 받으면 납세자들이 잘 살 수 있도록 정부도 비즈니스 마인드를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해외 진출한 기업인들이 어깨를 펼 수 있도록 국제사회에 책임 있는 기여를 늘리겠다"며 "그래야 우리도 할 말이 생긴다"고 밝히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경제 이슈가 없는 외교는 안 하려 한다. 기업이 작든 크든 관계없이 우리 기업이 들어가 사업하는 곳이라면 어느 하나라도 소홀히 할 수 없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기업인들에게 오찬에 참석한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박진 외교부 장관, 오영주 주베트남 대사를 통해 언제든 현지 목소리를 전해달라 당부하기도 했다.

이날 간담회엔 삼성전자, LG디스플레이, 현대자동차, 효성,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하나마이크론, 성림첨단산업, 롯데, CJ, 대우건설, 신한은행, 율촌 등 12개 업체의 베트남 법인장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정부가 우리 뒤에 있다는 사실에 자부심과 긍지를 갖게 된다"며 감사의 뜻을 표했다고 김 홍보수석은 전했다.

대통령실은 베트남에 진출한 한국 기업이 9000개에 달하고 이들 기업이 현지에서 창출하는 고용이 70만명 이상이며 베트남의 수출 증진과 국내총생산(GDP)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준규 기자 pjk7000@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