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국무총리를 비롯해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 윤재옥 원내대표가 18일 오후 고위당정협의회에 참석하기 위해 이동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한덕수 총리는 18일 고위당정협의회에서 "최근 후쿠시마 오염수와 수산물과 관련해 의도적 허위사실 유포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이날 서울 종로구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당정협의회에 참석해 "현재 괴담과 선동 수준의 허위 사실이 유포되고 있으며 이는 결국 국민 불안을 유발해 수산업 종사자의 생존권을 위협할 것"이라면서 이와 같이 말했다.

이어 "지금까지 국내 연안의 방사능 농도는 2011년 후쿠시마 사고 이전과 동일한 수준"이라면서 "2011년 이후 국내 유통 수산물에 대한 7만5000여건을 검사한 결과 단 한건의 부적합 사례도 발생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폭염이 일찍 시작되고 폭우도 자주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히고 "노인, 아동, 장애인 등의 어려움이 예상되는 만큼 지원 대책을 다시 점검하고 취약계층을 지원해 사각지대가 생기지 않도록 철저한 관리와 지원 체계를 당과 협의하고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중대 범죄자 신상 공개 확대에 대해서는 "현 제도는 국민 알 권리와 피해자 보호, 범죄 예방에 취약하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면서 "정부는 여성과 아동을 포함한 모든 국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법령 개정도 당과 협의해 신속하게 추진할 것"이라 약속했다.

박준규 기자 pjk7000@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