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수 측 "2군데 정권 코드 맞춰 무산시킨 의혹, 토론 마련하라"
안철수 측 "입맛대로 선거 하려는 오만 버려야, 또 질문 답 못할까 겁나나"
정의당도 "홀로 9회말 다 끝난 선거처럼…유권자에 예의 아니다"
단 한차례 남은 7일 중앙선관위 주최분마저 자유·주도권토론 배제된듯

(왼쪽부터) 자유한국당 김문수, 바른미래당 안철수, 더불어민주당 박원순, 정의당 김종민 서울특별시장 후보가 지난 5월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2018 지방선거 서울특별시장 후보 초청 토론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왼쪽부터) 자유한국당 김문수, 바른미래당 안철수, 더불어민주당 박원순, 정의당 김종민 서울특별시장 후보가 지난 5월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2018 지방선거 서울특별시장 후보 초청 토론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유례없이 높은 당청 여론조사 지지율을 등에 업은 박원순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조선일보와 TV조선에서 공동 주최하는 서울시장 후보 토론회에까지 불참을 통보했다.

6·13 지방선거에서 서울시장 TV 토론회가 취소된 것은 지난달 15일로 기획됐던 MBC '백분토론', 이달 5일 예정됐던 JTBC 방송 토론에 이어 TV조선 주최 토론까지 세 번째다. 번번이 김문수 자유한국당·안철수 바른미래당 후보가 일찍이 수락하면 박원순 후보가 답변을 미루거나 거부해 무산되는 식이었다.

지난달 30일 KBS 주최 서울시장 후보 초청 토론회만이 유일하게 성사된 사례다. 당장 투표일 전까지는 서울시장 방송 토론회는 오는 7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주최분 한차례만 남게 됐다.

박 후보 측은 "같은 시간에 먼저 잡아둔 일정이 있어 토론에 불참하겠다고 밝혔다"며 "TV조선 주최 토론회에 참석하게 되면 다른 토론회에도 참석해야 하는데 그런 부분도 고려할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앞서 박 후보 측은 MBC 주최 토론회에 대해서는 국가간 외교 문제인 '한미정상회담 개최일'과 겹쳐 회담에 온전히 집중하지 못할 우려가 있다며 고사 이유를 밝힌 바 있다.

선거를 열흘가량 앞두고 인지도 및 검증공세에 총력을 기울이려던 김문수 후보와 안철수 후보는 일제히 반발했다. 

김 후보 측은 "MBC와 JTBC가 현 정권과 코드를 맞추기 위해 토론회를 무산시켰다는 의혹이 많은 만큼 토론회를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고, 안 후보 측은 "입맛대로 선거에 임하겠다는 오만을 버려라. 서울시민분들께 내놓을 비전이 없는 건가 아니면 KBS 토론회처럼 질문에 대답을 못 할까 봐 겁이 나는 건가"라고 박 후보를 비판했다.

군소정당 차원에서도 잇단 '토론회 무산'에 대한 반발이 나왔다.

김종민 서울시장 후보를 낸 정의당의 이정미 대표는 5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 '민주당이 전체적으로 지지율이 앞서다보니까 토론회에 잘 안나타나려고 한다'는 질문에 "저희들 입장에서는 야구로 치면 2회, 3회 이렇게 진행되고 있는데 9회말 다 끝난 선거처럼 이렇게 하는 건 아니다"며 "유권자들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고 답변했다.

일각에선 해당 발언이 박 시장을 겨냥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이정미 대표는 "토론의 기회를 좀 더 많은 유권자들에게 제공해야 한다"며 "유세차 끌고 다니면서 시끄럽게 하는 것으로 선거 정보를 알 수가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오늘 아침 전북도지사 선거 TV 토론에서도 송하진 민주당 후보가 출연하지 않은 것으로 문제가 됐다"며 "(토론회를 통해) 유권자들에게 선택할 기회를 줘야 하는데 이미 다 이겨놨다고 생각하는지 모르겠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실제 이번 지방선거에서 TV 토론회는 눈에 띄게 줄었다. 바른미래당은 과거 2014년 지방선거에서 17개 광역단체장 후보 토론은 53회였지만, 올해는 41회밖에 열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당장 투표일 전까지 남은 서울시장 토론회는 7일 중앙선관위가 주최하는 토론회 한차례가 전부다.

그나마 준비된 토론회도 '허공에 자기 할 말만 하고 끝나는' 형식이 될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뉴데일리'에 따르면 한 야권 관계자는 "7일 열리는 선관위 주최 서울시장 후보 토론회에서 자유토론과 주도권 토론이 빠진 것으로 안다"며 "이전 선거에서는 있을 수 없었던 모습"이라고 꼬집었다.

이 관계자는 "박 후보는 선거 때까지 조용하게 가겠다는 전략이라 하지만, 선관위까지 집권 여당의 눈치 보기에 급급해선 안 된다"고 비판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