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지역 1667만 달러 수출협약
농수산식품 등 11개 기업 참여

전라남도가 중국 동북지역 지린성에서 수출상담회를 진행했다.[전라남도 제공]

전라남도가 미국 등 수출시장 확대에 이어 중국 동북지역에 농수산식품과 공산품을 수출한다.

14일 전남도는 도내 수출기업의 중국 시장진출 확대 및 신시장 개척을 위해 최근 6일간 중국 동북지역 장춘과 다롄에 시장개척단을 파견해 1천667만 달러의 수출협약과 222만 달러의 상담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이후 약 3년 만에 추진한 중국 동북지역 시장개척단엔 농수산식품 7개 기업과 비료 등 공산품 4개 기업이 참여했다.

장춘에선 39개 구매자가 참여해 총 110건의 수출입 상담을 하는 등 전남 농수산식품과 공산품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호성’의 아로니아 제품, ‘아라움’의 스낵류, ‘완도물산’과 ‘완도맘’이 김 및 해조류 등에서 189만 달러 상당의 수출 상담을 진행했다.

다롄세계박람광장에서 개최된 제36회 다롄수출입상품박람회에도 참여해 전남의 제품을 알리고 현장에서 구매자들과 수출상담을 가졌다. 특히 중국 구매자의 밀키트 제품에 관심이 많아 ‘삼면이 바다’의 밀키트 및 해조류를 활용한 페스토 제품이 인기를 끌어 약 1천667만 달러 규모의 수출협약을 맺었다.

신현곤 전남도 국제협력관은 “중국에 대한 수출 부진이 이어지고 있지만, 하반기부터 경제활동 재개로 긍정적 파급효과가 커질 것으로 예상한다”며 “중국 경제활동 재개 효과가 수출 확대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전남도내 기업의 중국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남도는 대중 수출기업에 대한 시장개척단 파견과 박람회 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7월 중 중화권 구매자를 초청해 대중 수출 확대를 위한 수출상담회 등을 개최할 계획을 밝혔다.

무안=임국주 기자 kjyim2002@naver.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