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히로시마에서 열린 G7회의에 참석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오는 7월 발트해 인접국 리투아니아에서 열릴 예정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나토) 정상회의 전에 '우크라이나 평화 정상회의'의 개최가 추진 중이다.

30일(현지시각)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유럽국가들의 지원으로 우크라이나가 이를 계획 중임이 우크라이나 정부 관계자와 유럽 각국의 외교관을 통해 알려졌다.

월스트리트저널은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제안한 종전안이 이 회의에서 논의될 것이라고 전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의 종전안에 따르면 종전을 위해서는 러시아군의 철군이 전제돼야 하며, 우크라이나 영토의 회복과 전쟁범죄 처벌, 러시아의 식량안보 위협으로부터의 회복 등이 이뤄져야 한다.

이 회의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나토 회원국 정상들이 초청될 것으로 보인다.

러시아는 초청 대상에서 제외된 반면 인도, 사우디아라비아, 브라질, 중국 등 그간 러시아에 우호적인 태도를 보였거나 중립적인 입장을 취했던 나라들이 초청 대상에 올라 눈길을 끌었다.

유럽 각국은 이들의 참석을 위해 외교적 노력 중인 것으로 알려진 상황이다.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 왕세자와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의 참석 가능성에 기대감이 조성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비서방 주요국 중 중국의 시진핑 국가 주석의 참석은 회의적인 분위기인 것으로 알려졌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이 회의가 국제사회에 '우크라이나 전쟁 종전' 메시지를 강하게 주는 데 그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미국을 위시한 서방 국가들이 우크라아니아 여전히 무기 지원을 하고 있지만, 이와는 별개로 외교적으로 종전을 위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음을 천명한다는 것이다.

특히 회의에 비서방 국가 정상들이 참석할 경우, 우크라이나는 러시아군의 완전 철군 등 자신들의 입장이 온전하게 반영된 종전안이 세계의 지지를 얻고 있음을 과시할 수 있다.

회의 개최에 대한 아이디어는 젤렌스키 대통령이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이야기하던 중 나온 아이디어인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러시아는 종전을 위해서는 자신들이 일방적으로 합병을 선언했던 우크라이나 영토를 러시아의 영토로 인정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어 올해 안에도 전쟁이 끝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단 분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박준규 기자 pjk7000@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