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2021년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민주당 출신의 무소속 이성만 의원 조사를 끝내고 무소속 윤관석 의원 소환조사에 나선다. 검찰이 돈봉투 살포에 연루된 민주당 현역 의원들을 줄줄이 소환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이제 의혹의 정점인 송영길 전 대표로 수사의 초점이 모아질 것으로 보인다.

21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김영철 부장검사)는 이른 시일 내로 윤 의원을 정당법 위반 등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자금 조달·전달의 구체적 과정과 수수자 등을 조사할 예정이다. 

윤 의원은 앞서 구속된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 등과 공모해 2021년 3∼5월 전당대회에서 송 전 대표의 당선을 위해 국회의원 등에게 총 9천400만원을 살포하는 데 관여한 혐의를 받는다. 이미 검찰은 압수수색 영장 범죄사실에서 윤 의원이 2021년 4월 '기존 지지세를 유지하기 위해 돈을 뿌릴 필요가 있다'고 지시해 강 씨가 총 6천만원을 마련했으며 이 돈이 300만원씩 쪼개져 같은 당 국회의원 10∼20명에게 전달됐다고 적시한 상황이다. '이정근 녹취록'에는 윤 의원이 개입한 것으로 볼 수 있는 대목이 여럿 담긴 것으로 전해졌는데 윤 의원은 "사건 관련자의 진술에만 의존해 이뤄진 검찰의 비상식적 야당탄압 기획 수사"라며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하지만 이달 8일 구속된 강 씨는 최근 검찰 조사에서 의원들에게 살포된 돈봉투에 대해서는 알지 못한다며 윤 의원을 책임자로 지목한 것으로 알려졌다.

법조계에선 사안의 중대성 등을 고려해 검찰이 윤 의원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할 가능성도 거론한다. 검찰이 영장을 청구할 경우 오는 25일 열리는 본회의에서 체포동의안이 보고될 수 있다.

검찰은 전당대회에 동원된 '경선 총알' 9400만원을 나눠받은 이들이 현역 의원, 지역본부장, 지역상황실장 세 그룹이라고 보고 수수자를 특정하는 데 수사를 집중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돈봉투 수수자들 상당 부분 실체가 드러나고 있다"며 "현역 의원들의 경우에도 수수자 특정을 포함해 수사가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향후 돈봉투를 받은 의원들도 줄소환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검찰은 돈봉투 전달자와 수수자에 대한 조사를 마치는 대로 돈봉투 의혹의 최대 수혜자로 지목된 송 전 대표를 소환할 것으로 알려졌다. 송 전 대표의 지시·묵인 행위가 있었던 것은 아닌지 의심하는 검찰은 9천400만원 외에 송 전 대표의 외곽 후원조직인 '평화와먹고사는문제연구소'(먹사연)가 동원돼 추가적인 자금이 살포됐을 가능성도 수사 중이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