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날 판문점에선 南北 대표단 모여 "판문점선언 차질없는 이행 노력"

북한 정권이 4.27 남북정상회담에서 도출한 판문점선언에 대해 1일 "국제사회의 폭풍같은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며 "자주통일의 새 역사를 펼쳐나가는데서 이정표"라고 주장했다. '북한식 사회주의'로의 통일, 즉 적화통일을 지향하는 가운데 '자주통일의 이정표'라고 치켜세운 것이다. 미국을 겨냥해 온 '외세'의 '내정불간섭' 원칙을 확인한 계기라고도 했다.

북한 조선노동당 기관지 '로동신문'은 1일 이같이 밝히며 "여러 나라의 정당, 단체들과 정계·사회계 및 지역기구 인사들이 성명·담화·공보문 등을 통해 북남관계 발전의 전환적 국면을 열고 민족의 단합된 힘으로 판문점선언을 열렬히 지지 환영했다"고 선전했다.

그러면서 '방글라데시 노동당 중앙위원회 위원장', '베네수엘라 통일사회주의당', '적도기니 민주당', '우크라이나 리보브 주체사상연구협회', '아프리카지역 주체사상연구위원회 서기장', 크로아티아·스리랑카·스위스 내 친북·사회주의단체 등을 열거하며 주장의 근거로 삼았다.

로동신문은 이들의 언급·성명 등을 인용하며 "판문점선언은 조선반도의 평화와 통일을 바라는 전체 조선민족과 세계 진보적 인류의 지향과 염원에 맞게 북남관계를 획기적으로 발전시키는 데서 전환적 의의를 가지는 선언"이라고 추어 올렸다.

또한 "조선의 북남수뇌상봉은 세계평화와 안전보장에 기여한 매우 중대한 사변인 동시에 대화와 호상(상호)존중, 외세의 내정불간섭원칙을 다시 한번 확언한 역사적인 사변"이라며 "북남수뇌상봉은 민족도 핏줄도 언어도 하나인 조선이 반드시 통일돼야 한다는 것을 전세계에 보여줬다"고 주장했다.

뿐만 아니라 '아프리카 인민들'을 거론하며 "필생의 염원인 조선통일위업을 하루빨리 성취하시기 위해 온갖 심혈을 기울이고 계시는 (것에) 다함없는 경의를 드린다"거나 크로아티아 사회노동당을 인용해 "수뇌상봉에서 이뤄진 합의들과 판문점선언이 반드시 이행되기 바란다"고도 밝혔다.

한편 같은날 문재인 정부는 조명균 통일부 장관을, 북한 김정은 정권은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위원장을 각각 단장으로 한 남북 고위급 회담이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열렸다. 이 자리에서 양측 대표단은 "판문점 선언의 차질없는 이행을 위해 노력해나가자"는 점을 강조했다고 통일부 당국자는 기자들에게 전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